자원봉사 업무 설계시 고려해야 할 게임의 요소
- 최초 등록일
- 2021.04.20
- 최종 저작일
- 2021.02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자원봉사 업무 설계시 고려해야 할 게임의 요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업무 설계시 게임의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
2. 고려해야 할 게임의 요소
(1) 주인의식
(2) 독자적 사고의 권위
(3) 결과에 대한 책임 공유
(4) 실적평가
3.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자원봉사 업무설계라는 것은 자원봉사자에게 만족을 부여하고 대상자에게는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것은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기 전에 자원봉사자가 왜 필요한지, 하게 될 자원봉사 업무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기술하는 것인데, 이러한 업무설계의 과정에서 재밌으면서도 생산적인 업무를 제시할 수 있어야 자원봉사자의 모집에 도움이 되며 자원봉사자의 중도 탈락을 막을 수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업무설계의 요소에서 자원봉사자들의 흥미를 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본문에서는 업무 설계시에 고려해야할 게임의 요소가 어떤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업무 설계시 게임의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
자원봉사자들의 업무를 설계해야 할 때 게임의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우선 자원봉사자들의 의욕을 위해서이다. 자원봉사자는 스스로 업무에 대한 기대를 하며 업무에 임하게 된다. 그러나 실제의 업무 내용은 자원봉사자들의 기대와 다르기 마련이며, 기대와 다른 업무의 내용으로 인해 봉사 업무에 대한 의욕이 저하된다. 자원봉사자의 경우에는 급여를 받고 일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람이나 가치에 의해 일을 하고 움직이기 때문에 일에 흥미를 잃게 되거나 스스로 일의 가치를 잃게 된다면 일을 그만두기 쉽다. 따라서 자원봉사자들의 흥미를 돋우고 자발적인 내적 동기를 유지시켜주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할수록 계속 하고 싶어지는 게임의 요소를 적용한다면 자원봉사자들의 의욕을 지속적으로 충족시키고 북돋아주세 될 것이다. 그렇다면 업무 설계시에 고려할 수 있는 게임의 요소는 무엇이 있을지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업무 설계시 고려해야 할 요소
게임의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업무 설계시에 고려해야 할 네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주인의식
주인의식은 말 그대로 스스로 주체가 되어 일이나 단체에 대하여 책임감을 가지고 이끌어 가야 한다는 의식을 말한다. 게임을 할 때 우리는 그 게임의 주인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