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철학 성 안셀무스의 신존재 증명
- 최초 등록일
- 2021.01.25
- 최종 저작일
-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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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철학 성 안셀무스의 신존재 증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철학자로서의 성 안셀무스
2. ≪모놀로기움≫에서의 하느님의 존재 증명
3. ≪프로슬로기움≫에서의 하느님의 존재 증명
3.1 가우닐로의 비판, ≪프로슬로기움에서의 안셀무스의 궤변을 논박함≫
3.1.1. 안셀무스의 반박
3.2 토마스 아퀴나스의 비판
본문내용
1. 철학자로서의 성 안셀무스
성 안셀무스의 사상은 아우구스티누스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 아우구스티누스와 마찬가지로 신앙의 우위성과 권위의 사실을 받아들이고 나서, 비로소 신앙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지적 탐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신학과 철학 사이에 명확한 구분을 두지 않는다. 그는 그리스도교의 교의를 유한한 인간 정신에 가능한 한에서 이성적으로 규명하고 증명하고 있으며, 교의가 함축하는 바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변증론과 추론을 신앙의 교의에 적용하고 있다. 그가 수행한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논증이 타당한가의 여부는 차치하더라도, 그의 철학적 위상은 변증론을 적용하여 하나님의 존재를 체계적으로 구성하고자 했다는 데 있다.
2. ≪모놀로기움≫에서의 하느님의 존재 증명
안셀무스는 ≪모놀로기움≫에서의 하느님의 존재 증명에서 피조물 가운데서 경험적으로 발견되는 완전성의 여러 단계에서부터 절대적인 완전성의 단계로 나아가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 논증은 1장에서는 선성, 2장에서는 크기(예지), 그리고 3장에서는 존재에 적용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