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진짜 잘 만든 성인 급성심근경색 케이스
- 최초 등록일
- 2020.11.24
- 최종 저작일
- 2019.09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진짜 열심히 만든거라 퀄리티 보장합니다.
#1. 심근허혈과 관련된 급성통증
#2. 혈류 흐름감소와 관련된 비효율적 조직 관류
#3. 항응고제 사용과 관련된 출혈위험성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기간 및 방법
Ⅳ. 간호과정
본문내용
「심근경색」 이라하면 많이들 심장을 부여잡고 쓰러지는 장면을 생각할 것이다. 이는 심장에 3개의 혈관이 있는데, 이 중 하나라도 막히면 심장으로의 혈류 공급이 줄어들어 심장 근육이 손상되고 심지어 괴사가 가능해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대부분 혈전으로 인해 막히기에, 예고 없이 급작스러운 통증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위독하게 알려진 심근경색은 최근에 여러 병원에서 응급 심혈관조영술 및 심혈관성형술, 스텐트삽입술을 시행하여 경과가 많이 좋아졌지만 1년째까지 5-10%의 환자의 사망률이 있음은 분명하다. 또한 일부 환자에서는 치명적인 심실빈맥으로 사건 발생 하루 안에 사망할 만큼 경과가 좋지 않다고 한다. 실제로 실습에 나와 보니 생각보다 높은 발병률을 체감했는데, 하루에 2-3명은 꾸준히 흉통, 협심증, 심근경색 등으로 입원을 하셨다. 생명과 직결된 장기가 심장인만큼, 위험를 초래하는 심근경색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케이스를 결정하게 되었다.
정의
심장은 크게 3개의 심장혈관, 즉 관상동맥에 의해 산소와 영양분을 받고 활동한다. 이 3개의 관상동맥 중 어느 하나라도 혈전증이나 혈관의 빠른 수축 등에 의해 급성으로 막히는 경우, 심장의 전체 또는 일부분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급격하게 줄어들어서 심장 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는 상황을 심근경색증이라 한다. 혈전으로 인한 관상동맥의 완전한 폐색으로 발생하는 ST분절 상승 심근경색과 관상동맥의 부분 폐색 등으로 발생하는 ST분절 비상승 심근경색으로 분류할 수 있다.
원인
주원인은 죽상경화증이 진행되는 중 생기는 혈전이다. 내피세포가 건강한 경우에는 혈전이 생기지 않으나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흡연 등에 의해서 내피세포가 손상을 받게 되어 죽상경화증이 진행되고, 관상동맥 안을 흐르던 혈액 내의 혈소판이 활성화되면서 급성으로 혈전이 잘 생기게 된다. 이렇게 생긴 혈전이 혈관의 70% 이상을 막아서 심장 근육의 일부가 괴사되는 경우가 심근경색증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