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성인간호학실습 승모판막 폐쇄부전 사례연구

*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0.15
최종 저작일
2018.08
2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성인간호학실습 승모판막 폐쇄부전 사례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 문헌고찰 질병명:mitral regurgitation (승모판막 폐쇄부전)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2. 질병의 병리기전:
3. 진단방법
4. 증상
5. 치료와 간호
6. 예후

III. NANDA의 분류체계에 의한 간호 사정 도구 : 간호력 (Nursing history taking)
1. 일반적 사항

IV. 진단적 검사
1. Hematology
2. Urinalysis
3. Blood Chemistry
4. ABGA(Arterial Blood Gas Analysis)
5 방사선 및 특수 검사 결과

V. 치료 및 간호(내과적 -약물 -요법 식이요법, 외과적-수술유법,특수치료법)
1. 약물요법( 경구, 비경구적 투약 및 정맥수액주입)
2. 처치 (예, oxygen therapy, 비위관 삽입, EKG monitoring, 인공호흡기 등)
3. 외과적 치료(수술 유무, 수술날짜, 수술명 및 수술과정: 수술 받았을 경우에만)

VI. 자료 분석 및 간호진단(우선순위별로 정리)

VII. 간호과정

VIII. 결론

본문내용

승모판 및 삼첨판 판막 질환 역시 흔한 판막 질환이다. 심각한 승모판막폐쇄부전증(MR)과 삼첨판막역류증(TR)을 가진 환자의 수가 1,000만 명이 넘지만, 외과적 치료 비율은 2% 미만인 것으로 추정된다. 이 분야의 치료 시장은 특히 유망하다. 하지만 불과 20년 전만 하더라도 60세의 젊은 환자도 심장 수술하는 것을 꺼렸습니다. 그러나 심장을 정지시키는 기술 진화, 심장 마취법의 발달, 수술법의 발달, 중환자 관리의 개선, 수술 후 체계적 관리, 영양관리 등이 개선됨에 따라 심장 수술은 거의 모든 환자가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전신마취가 가능한 신체 상태라면 심장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80대 이상 고령의 노인에게도 심장 수술이 일반화된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 수술로 인해 앞으로 살아가면서 주의해야할 것은 감염에 유의해야 합니다. 치과 치료, 이비인후과 치료, 외과 수술같이 감염 위험이 높은 치료를 할 때에는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복용하는 약이 다른 약과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감기약 등 다른 투약이 필요할 때도 전문적인 복약상담이 필요합니다. 금속판막 등 인공판막을 가진 경우는 관리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이 어떤 병으로 어떤 수술을 받았는지 충분히 이해해야 하고 의료진은 환자의 이해를 돕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제가 선택한 환자는 82세의 높은 연령을 가지신 노인이십니다. 대상자는 걸어서 외래를 통해 저희 7B병동에 입원을 하셨고 많은 과거질환이 있었으며 현재는 승모판막 폐쇄부전을 진단받으셨고 수술까지 했지만 여전히 완전한 치료가 이루어지진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처음에 승모판막 협착증 또는 승모판막 폐쇄부전 중 어느걸 선택할까 하다가 케이스 대상자를 만나서 얘기도하고 관찰도 해보니 이 환자의 케이스가 저에게 도움이 될 거 같아서 선택하게되었습니다.

참고 자료

MEG GULANICK,JUDITH,MYERS 저(2017) 간호진단,중재 및 결과 가이드 서울:현문사
조경숙,김희경,박순옥,배영숙,황옥남,권보은,서순림,안경주,유양숙 은 영 저(2016) 성인간호학(상권) 서울:현문사
Michael Patrick ADAMS,Leland Norman HOLLAND저(2017) 간호사를 위한 약리학 경기도:수문사
권숙운 저(2013) 학생 의사 간호사 임상병리사를 위한 채혈기법 2판 서울:범문에듀케이션
www.health.kr 약학정보원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2157 서울아산병원
http://child.snuh.org/health/nMedInfo/nView.do?category=DIS&medid=AA000578 서울대학병원
*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성인간호학실습 승모판막 폐쇄부전 사례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