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칼빈주의
- 최초 등록일
- 2003.11.12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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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부 - 칼빈의 사상과 실천
1. 신학자 칼빈
2. 목회자 칼빈
3. 칼빈과 세르베투스 사건
4. 칼빈의 교회 건설
5. 칼빈과 설교
6. 칼빈의 기독교 강요
7. 칼빈과 그의 성찬론
8. 칼빈과 교육
9. 칼빈의 인격과 역사적 중요성
제 2부 - 칼빈주의의 원리와 실제
10. 칼빈주의 정의
11.칼빈주의 기본 원리
12. 칼빈주의 5대 교리
13. 칼빈주의 종교관
14. 칼빈주의 인간상
15. 칼빈주의 학문론
16. 칼빈주의 생활관
17. 칼빈주의 사회관
18. 칼빈주의 국가관
19. 칼빈주의 문화관
20. 종교 개혁과 평신도
<서평>
본문내용
1. 신학자 칼빈
칼빈은 자기 자신을 다만 “하나님의 말씀의 사역자”(a Minister of the Word of God)라고 주장했다. 1514년에 열렸던 왐스(Warms)회의에서 칼빈의 박식과 그의 탁월하고 명철한 신학적 통찰력을 알게되자 멜랑히톤은 칼빈을 “그 신학자”(The Teologian)라고 불렀다. 이것은 “유일한 신학자”라는 뜻이다. 칼빈은 참으로 “하나님의 말씀의 사역자”였을 뿐만 아니라, “교의 신학자”로서 그와 대등한 사람을 찾기 어려웠던 것이다. 다른 부분에 있어 많은 신학자들이 칼빈보다 우수할지 모르지만 교의의 조직적 신학에 있어서는 칼빈을 따를 사람이 없다.
칼빈은 수많은 사람들로부터 공격당했다. 종교 개혁 시대에 칼빈만큼 교부들을 연구한 근면한 학도가 없었는데도 불구하고 반대자들은 칼빈을 공격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에 있어서 칼빈 이상으로 시종일관 실제적이거나 신에 대한 그들의 사상에 있어서 참으로 겸손하고 찬양적인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런데도 많은 칼빈 연구가들은 칼빈을 신화적 인물로 생각하고 사실적 인물로는 생각지 않는다. 이런 신화적 칼빈 상을 누구나 인정하는 것은 아니다. 또 칼빈이 자기를 추종하는 무리를 전연 갖지 않는 것도 아니다.
우리가 칼빈을 유일한 신학자로 알진대 칼빈주의자들을 연구하는 것보다는 먼저 칼빈 자신에게 가까워져야 한다. 칼빈주의나 칼빈신학은 그의 기독교 강요에 다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칼빈주의와 칼빈신학 연구는 그의 기독교 강요를 살펴보아야 한다.
2. 목회자 칼빈
1. 제 1차 제네바 목회
칼빈은 다음 세 가지 일에 착수한다.
첫째, 자녀들의 종교 교육이다. 모든 어린이들에게 복음적 신앙의 요점을 철저하게 가르치고 목사가 시험하여 그 성과를 확인함으로 제네바시의 장래를 이을 세대를 복음적 신앙에 확립시키자는 것이었다.
둘째, 도덕적 훈련이다. 이것이 칼빈이 제네바에서 가졌던 투쟁의 주요한 요인의 하나이다. 칼빈은 제네바에 새로운 교회를 건설하여 이것을 중심으로 해서 새 질서를 형성하고자 한 것이다. 그러나 시민들 중에는 이것에 협력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방해하고 반항의 요소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칼빈은 모범적 인물을 택하여 목사와 함께 장로회를 조직하고 시민의 행동을 감시하고 규율에 따르지 않는 자를 교회 성찬식에 참여하지 못하게 하여 교회 단결과 시의 질서를 바로잡으려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