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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선감의록> 분석 및 교육방법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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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6.09
최종 저작일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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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선감의록 분석 및 교육방법 제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선행연구

Ⅱ. <창선감의록> 분석
1. <창선감의록> 작품 설명
(1) 창선감의록 창작과 향유
(2) 17세기 장편소설로서 특징
(3) 작품 내용 및 핵심 갈등, 인물설정
2. 창선감의록의 창작 배경
3. 가부장적 위계질서를 위한 교화 소설로서의 <창선감의록>
(1) 효제 이데올로기
(2) 복선화음과 개과
(3) 보상의 차등화와 결말 처리

Ⅲ. 현장에서 교육 방법
1. 활동 제안

본문내용

<창선감의록>은 17세기 장편 가정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으로서 한국 소설사의 전개에 큰 영향을 끼친 소설이다. <창선감의록>과 관련하여 많은 선행연구가 이루어졌다. 소설 유형의 분류, 작가 문제, 원본 문제, 서사 구조, 소설사적 위상, 주제의식과 그 형상화 방식에 대한 연구 등이 있다. <창선감의록>을 분석하기에 앞서 먼저 각 연구들의 중심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여 선행연구를 검토하고자 한다.

우선 <창선감의록>의 분류에 대한 논의는 1922년 안자산의 연구에서 <창선감의록>을 도덕소설로 파악하면서 처음 제시되었다. <창선감의록>은 도덕소설, 가문소설, 역사소설, 규방소설 등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었다. 작자에 대한 문제에서는 김태준이 <창선감의록>의 작자로 조성기, 김도수, 정준동을 제시한 이래로 세 개의 이견이 있다. 그러나 김도수나 정준동이 지었다는 사실은 기록에 의한 확인이 힘들고 신뢰도가 떨어져 조성기가 작자라는 설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한문본과 국문본 중 어느 것이 원본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팽팽하다. 한문본이 한글로 번역되었다는 주장, 국문본이 한역되었다가 다시 국역되어 유통되었다는 주장 등이 있으나 정확한 결론은 나지 않은 상태이다.
<창선감의록>에 나타나는 지배적 갈등 양상에 대해 분석한 연구도 있다. 이원수(1991)는 <창선감의록>의 핵심 갈등을 심씨와 정씨 사이의 애정 갈등이라고 보았다. 즉, 화욱이 화진을 편애하는 것이 부인 정씨에 대한 편애에서 비롯되었다고 보는 것이다. 진경환(1992)은 다층적인 가문 내적 갈등이 계후를 둘러싼 쟁투에서 비롯된다고 보았다. 이때 화욱의 화진 편애는 이원수(1991)의 의견과 달리 가문의 창달을 위해 화춘의 적장자의 자질을 문제 삼았기 때문이라 보았다. 한편, 박일용(2000)은 화춘과 화진 사이에서 계후를 둘러싼 직접적인 갈등은 없다고 분석하여 작품의 핵심 갈등을 ‘무능한 가장과 이로부터 가문을 지키려는 동생의 갈등’으로 파악했다. 계후를 둘러싼 갈등은 심씨의 상상 속의 일이기 때문에 실제 갈등 양상이라고 보기 힘들다는 주장이다.
같은 17세기 장편 가정소설인 <사씨남정기>와 함께 <창선감의록>을 분석한 연구들이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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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나영, 「<창선감의록>의 주요 등장 인물 분석 - 理氣性情論에 입각하여」, 『돈암어문학』, 15, 249-293, 2002
김수연, 「<창선감의록>의 '개과천선'과 악녀(惡女) 무후(無後)」,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25, 335-363면, 2012.
박길희, 「<창선감의록>의 효제(孝悌) 담론과 보상의 교화성」, 『한국고전연구』, 28, 333-366면, 2013.
박일용, 「창선감의록의 구성원리와 미학적 특징」, 『고전문학연구』 18, 한국 고전문학회, 2000.
엄태식, 「<창선감의록>의 창작 저변과 서사적 특징」, 『고소설연구』, 32, 한국 고소설학회, 2011.
이선혜, 「<창선감의록>에서 서술된 '창선'의 시대적 의미」, 『퇴계학논총』, 29, 141-165면, 2017
이성권, 「'창선감의록'과 '사씨남정기'를 통해서 본 초기 가정소설의 세계 - 핵심적 갈등상과 인물의 층위에 따른 현실적 성격을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11, 277-333면, 1997.
이지영, 「규범적 인간의 은밀한 욕망 -<창선감의록>의 화진-」, 『고소설연구』, 32, 123-152, 2011
이창기, 「성리학의 도입과 한국가족제도의 변화」, 『민족문화논총』, 26, 105-137, 2010
한창훈, 「〈창선감의록〉의 구성과 성격, 그리고 교육적 가치」, 『우리문학연구』, 12, 51-68면,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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