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한 고찰

맑은영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4.16
최종 저작일
2020.04
1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현대사회는 과학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인구증가, 생활수준의 향상 및 기술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이에 부수적으로 환경문제라는 새로운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환경문제는 토지는 물론 자연자원의 파괴에서부터 물, 공기 및 해양의 오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일어나고 있다. 인간의 건강뿐만 아니라 결국은 인류의 생존까지 위협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직면하지 않으면 안 된다. 환경문제를 해결하거나 또는 문제를 줄이는 데에 어려움이 많은 것은 우리의 생활을 향상시켜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려는 목적과 우리의 환경을 보전하고 우리에게 유용하게 하려는 목적을 동시에 달성해야 되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환경문제는 자연에 대한 인간의 태도와 가치관에 문제가 있다.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관련성과 상호의존성은 오늘날 우리 앞에 새로운 형태로 전개된 것이 아니라, 인간이 이 지구에 살기 시작한 오래 전부터 존재해온 것이다. 그러나 과거에는 인간이 자연을 그들의 삶의 한 부분으로 생각하고 행동해왔으며, 결코 자연으로부터 떨어져 별개로 생각하지는 않았다. 인간이 환경에 가한 어떤 변화에 대하여 환경 그 자체가 균형을 이루어 나갈 수 있는 능력 이상으로 자연을 남용하고 파괴하며, 이러한 행위의 결과에 대한 책임감의 결여로 환경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환경문제해결을 그 어떠한 것 보다 교육에 의존하여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려고 한다. 환경문제를 줄이거나 또는 해결하는데 가장 근본적인 것으로는『교육』이다. 이를 통하여 인간과 자연의 상호관련성을 이해시키며, 환경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가치관을 갖게 해 줄 뿐만 아니라, 환경교육은 환경문제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하는 시민을 기르려는 노력의 일환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한 교육은 중요한 위치에 있다. 하지만 환경교육의 목적에 부합하는 필요성만큼이나 환경교육의 당면과제해결은 절실하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우선 환경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환경교육의 방법과 필요성, 환경교육의 당면과제를 차례로 검토하여, 현대사회의 환경문제에 대한 환경교육의 역할에 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환경문제의 원인
1. 경제성장과 환경문제
2. 인구증가와 환경문제
3. 자원부족과 환경문제
4. 산업화와 환경문제

Ⅲ. 환경교육의 필요성
1. 환경교육의 의의와 목적
2. 각국의 환경교육
3. 환경교육의 필요성

Ⅳ. 환경교육의 방법과 당면과제
1. 환경교육의 방법
가. 학교에서의 환경교육
나. 사회에서의 환경교육
2. 환경교육의 당면과제
가. 환경문제 자체의 성격과 관련된 문제
나. 정부의 환경교육에 대한 지원 부족
다. 체계적인 교사들의 환경교육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Ⅱ. 환경문제의 원인

1. 경제성장과 환경문제

자연환경은 인간 사회에 필요한 각종 자원을 공급하고, 각종 폐기물과 폐수를 처리하며, 인류의 생존에 적합한 환경조건을 제공하고 있다.
산업화가 이루어지기 전에는 산업구조가 1차 산업 중심이었기 때문에, 폐수와 폐기물이 발생하더라도 환경의 자정능력으로 정화되었다. 그러나 산업혁명 이후 2, 3차 산업 중심의 산업구조 형성과 고도의 경제성장은 인류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킨 반면에, 자원의 수요급증과 자원고갈을 초래하고 자정능력을 감당하기 어려운 폐수와 폐기물을 배출하여 오염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경제성장의 추구는 공업화에 주력을 두게 되며, 이는 곧 자연자원의 감소를 촉진하게 된다. 또한 경제발전은 자연환경의 오염을 유발하며, 산업시설의 입지와 교통 등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국토의 구조와 토지 이용의 형태를 변경시킨다. 이러한 변경은 경제적으로 생활의 편리에 기여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자연 녹지 및 공원의 파괴, 농지의 침식 등으로 자연환경을 훼손시키고 궁극적으로 생태계를 파괴시킨다. 이러한 생태계의 파괴는 또 다른 형태로 우리에게 예상치도 못한 피해를 가져오게 된다.

2. 인구증가와 환경문제

지난 1세기 간의 인간은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혁명적인 변혁이 일어난 인류 역사상 가장 경이로운 시대를 창출하였다. 이러한 혁명적 변혁에 힘입어 인간의 윤택한 생활은 금세기에 이르러 가장 두드러진 변화 중의 하나인 폭발적인 인구증가를 초래하였다. 일찍이 맬서스(T. R. Malthus)가 그의『인구론』에서 지적하였듯이 인구문제에 따른 환경과의 불균형은 오늘날 실로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다. 인구의 불충분한 자원을 더욱 더 고갈시킬 것이며, 심각한 환경오염과 재앙을 가져다 줄 것이다.
1972년에 발표된 헤이브로너(R. L. Heilbroner)의 경제문제에 따르면 인구의 증가는 인구밀도의 상승을 초래하여 공해의 가속적인 악화를 야기한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강재규, “지방자치단체의 환경교육 -일본의 사례를 중심으로-”, 국제지역학회, 국제지역연구 제2권 2호(1998)
고철환, “경제성장과 환경문제”, 대한지방행정공제회, 지방행정, 제30권 335호(1981)
곽진영, “지역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연구 - 야외조사활동 중심의 고등학교 클럽활동을 사례로 -”, 서울대학교 석사학윈논문(1998)
권진혁, “환경문제와 과학기술의 선진화”, 기독교학문연구소, 신앙과 학문 제2권 3호(1997)
길희성, “종교와 환경문제 -자연, 인간, 종교-”, 한국종교학회, 종교연구 제11권(1995)
김동희, “독일의 환경교육”, 한국독일언어문학회, 독일언어문학 제23집(2004.3)
김수봉․황현정, “환경문제의 원인과 대책”, 계명대학교 낙동강환경원, 환경과학논집 제5권 1호(2000)
김은철, “학교 환경교육과 사회 환경교육의 연계 방안”,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5.8)
김정언, “학습을 통한 환경교육”, 창조교육학회, 창조교육학회지 제1권(1997)
김종기, “한국의 환경문제와 정책과제”,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제42권(2004)
김창희, “환경문제와 환경교육의 과제”,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 민주시민교육논총 제3권(1998)
남상준, “학교환경교육의 현황과 발전 과제”, 한국환경보건학회, 한국환경보건학회지 제20권 1호(1994)
신현덕, “환경문제의 제도적 접근방법”, 한국환경법학회, 환경법연구 제6권(1984)
양동익 외 4인, “환경교육에 관한 연구방법의 체계화:, 전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과학교육논총 제6권(1981)
오영석, “공무원 환경교육의 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회, 한국행정학보 제33권 3호(1999)
이병승, “자연존중의 정당화와 환경교육”, 한국교육철학회, 교육철학 제16권(1998)
이상규, “환경문제의 현주소”, 환경법학회, 환경법연구 제27권 4호(2005)
이숙임 외 6인, “일반인의 환경문제 의식과 사회환경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6권 1호(1998)
이용환 외 4인, “환경교육 교사 연수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농업교육학회,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33권 4호(2001)
이용환, “환경교육의 세계적인 동향”, 한국농업교육학회,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27권 4호(1995)
이인식,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환경교육”, 남명학연구원, 선비문화 제7권(2005)
이징연, “환경문제에 대한 대학생의 의식 및 태도”, 한국환경관리학회, 환경관리학회지 제4권 1호(1998)
정태석, “국가의 환경정책과 환경이데올로기 -환경문제의 원인과 그 대책의 탐색-”, 한국산업사회학회, 경제와 사회 제15권(1992.9)
채우석, “환경교육관련법제에 관한 연구”, 한국환경법학회, 환경법연구 제26권 3호(2004)
최 관, “환경교육 장소가 환경행위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림경제학회, 산림경제연구 제7권 1호(1999)
허만규․이송진, “대학생들의 환경문제 의식에 관한 연구”, 한국환경과학회, 한국환경과학회지 제12권 3호(2003)
황만익, “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의 환경교육”, 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 지리교육논집 제38호(1997)
______, “환경문제와 환경교육”,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제1권(1990)
황용성, “地域社會開發과 環境問題에 대한 實證硏究 -全州市를 中心으로-”, 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1995)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맑은영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한 고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