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여가활동 (관광)과 스트레스 완화효과의 상관성 연구

*병*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4.13
최종 저작일
2020.02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여가활동 (관광)과 스트레스 완화효과의 상관성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관광의 긍정적 효과
2. 스트레스(stress)의 정의와 이에 대한 관심의 증가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및 시사점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3. 정서 상태 변화 차이 검증
4. 성별에 따른 정서 상태 변화 차이 검증
5. 연령대에 따른 변화 차이 검증

Ⅴ. 결 론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국 미시간 대학의 WVS(World Values Survey·세계가치조사)팀은 OECD 회원국을 대상으로 1981년부터 2008년까지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소득을 포함한 삶과 일에 대한 만족도, 정치적 안정, 환경, 포용성 등 10가지 항목을 평가하여 행복지수를 평가했다. 한국은 32개의 OECD 회원국 중 최하위인 31위를 차지했으며 이는 1인당 소득순위인 22위보다 훨씬 떨어지는 순위이다. 특히, 국민들 간의 소득 격차가 커 구성원 사이에 박탈감을 느끼게 되며 사회 전반적으로 경쟁 압력이 현저하게 높아 삶의 질이 낮다고 분석되었다. 지난 5월의 기획재정부에서 발표된 '행복지수의 세계적 중요성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소득이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비중은 약 8%로 어느 정도의 기본생활수준이 충족될 때,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 및 가치관과 개인이 소속된 공동체의 상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고했다. 탈 물질시대가 시작되면서 21세기에 사람들은 집이나 자동차 같은 물질적인 것이 아닌 마음의 평화, 행복한 가정과 같은 정신적 건강과 관련된 행복추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 60년 동안 우리나라는 경제적으로 연평균 7.6%의 빠른 경제성장을 하였다. 점진적으로 발전한 선진국과는 달리 급격한 경제발전에 따른 다양한 문제들로 발생되었고 많은 사람들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이는 개인마다 강도는 다르지만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졌다. 현대의학기술의 발달로 많은 질병들은 치료가 가능해졌지만 만병의 원인이라는 스트레스의 해결방안에 대해서는 현대의학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 많아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관광학의 연구 대상은 시대적 흐름과 요구에 따라 맞게 '국가 → 관광관련 기업 → 소비자(개인)'로 변화되어왔다. 관광 현상은 경제, 사회, 심리, 지리, 경영 등의 여러 학문과 관계되어있으므로 다양한 학문의..

<중 략>

참고 자료

고동우(2007). 『여가학의 이해』. 서울:세림출판.
고동우(2008). 여가치료의 관점으로 본 관광 체험의 심리적 효과.『호텔관광연구』, 10(1), 1-20.
김사헌(2003). 한국 관광학연구 30년의 회고와 향후 과제: 韓國觀光學會 창림 30년에 즈음하여.『관광학연구』
김사헌(2008). 『관광경제학』개정판. 서울:백산출판사.
김재휘(2009). 심리학의 관점에서 본 관광학.『관광학연구』,
김정희(2011). 객관적 자살현상과 학계의 자살관심현상에 대한 반추적 소고.『보건과 사회과학』
네이버 백과사전 www.naver.com
머니위크(2012, 5. 29). 행복은 무엇으로 평가해야 하나. 「머니위크」.
박종희b·권영미(2009). 트랜스포메이션 경제시대에 있어서 힐링의 관광 상품화 가능성에 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양병환(1991). 스트레스의 개념. 한양대학교 정신건강 연구소. 『정신건강연구』,
엄서호(2007). 『한국적 관광개발론-한국관광 제 빛 살리기』. 서울:백산출판사.
이경영(2006). 경관유형이 도시사무직 근로자의 스트레스와 인지수행에 미치는 영향-자연경관과 도시경관과의 비교를 중심으로.『한국조경학회지』,
이상봉(2011). 여행경험과 심리치유 간의 관계. 강원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박사학위 논문.
이월계․송운강(2011). 한국 관광학 연구의 동향: 관광관련학과 학위논문 『한국관광․레저학회』..
이현기(2008). 노인여가활동의 성별차이와 관련요인 비교 연구.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정동화(2010). 『심리사회적 스트레스』. 경기:KSI한국학술정보(주).
조윤제․박창귀․강종구(2012). 한국의 經濟成長과 社會指標의 변화. 『한국은행 경제연구원
*병*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여가활동 (관광)과 스트레스 완화효과의 상관성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