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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교회 수도원 운동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수도원 출발과 의의
2. 초기선교의 역사
3.성 베네딕투스 수도규칙
4. 베네딕트 규칙 안에서의 영적 여정의 과정
5. 마치면서...
본문내용
1. 수도원 출발과 의의
‘홀로’라는 의미를 가진 헬라어 ‘모노스’에서 유래한 수도원은 ‘세상과 떨어져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의 삶을 사는 것’을 뜻한다. 교회사에서 보면 3세기에 이집트의 사막 지역에서 기도와 명상, 금욕적 삶을 통해 하늘의 즐거움을 맛보고 영혼의 구원을 바라며 홀로 거하여 영적인 생황을 영위하였던 은둔자들의 생활로부터 기원한다. 그들은 이집트 사막에서 은둔 생활을 했다는 사도 바울을 모델로 삼아 세상과 엄격히 격리된 생활 속에서 영혼을 위한 고행의 삶을 자원하였다. 그들은 자기 부정과 헌신을 통해 거룩함과 경건에 이르기를 힘썼다. 이처럼 순수한 모습을 보이던 기독교는 4세기 로마 황제 콘스탄틴 대제의 기독교 공인으로 활기를 되찾게 되면서 급속도로 세상과 가까워지게 됐다. 이에 뜻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바람직한 삶의 모습으로 세상과는 구별된 작은 공동체를 형성했다.
이 수도원 운동은 동방 수도원과 서방 수도원으로 나눌 수 있다. 동방 수도원의 대표적 인물로 안토니를 드는데, 세상과는 격리된 지극한 금욕주의를 추구, 함께 사는 공동체적인 생활보다는 고독한 사막에서 개인적 고행과 명상, 그리고 기도 생활을 강조했다. 따라서 체계적인 수도원으로 발전하기는 어려웠다. 동방 교회의 영향을 받았지만 다른 모습을 보이는 서방 수도원은 대표적 인물로 유명한 베네딕트가 있다. 그는 수도원 규율을 체계화시켰는데, 이것은 빠른 속도로 로마를 중심으로 한 서방 교회에 퍼져 나갔다. 가장 권위 있는 수도 법칙을 보여 주는 ‘베네딕트 규율’과 함께 많은 호응을 얻는 서방 수도원은 금욕과 성경 연구를 강조했다. 멀리 떨어진 전원에서뿐 아니라 가까운 도시 수도원도 설립해 로마 주교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얻게 돼, 오늘날 우리가 아는 서방 수도원의 완벽한 조직과 형태를 갖추게 됐다. 이러한 서방 수도원은 귀족들의 도움을 받는 풍요로운 생활환경에다 신분 상승을 꾀하는 유명한 젊은이들이 다투어 지원함으로써 신학과 학문 연구의 중심지로 부각됐다. 많은 토지에서 얻어지는 풍부한 곡식은 수도원에 막강한 경제권을 가져다주었고, 도서관의 넘쳐나는 서적들과 번득이는 지성의 젊은 수도사들은 수도원 학교를 세워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로 활약하게 됐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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