틸리히 교회론
- 최초 등록일
- 2020.03.22
- 최종 저작일
- 20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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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틸리히 교회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발제를 시작하면서
Ⅱ. 틸리히의 교회론 연구
1. 틸리히의 생애 및 사상적 배경
2. 틸리히 교회론의 영성적 재구성(장혜선)
3. 폴 틸리히의 교회론
Ⅲ. 발제를 마무리 하면서
본문내용
Ⅰ. 발제를 시작하면서
틸리히 신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신학과 철학, 종교와 문화의 간격을 극복하기 위한 시도이다. 그의 신학의 목적은 현대화의 경향에 따라서 점차적으로 그 의미를 상실해 가는 기독교의 가르침들이 다시금 의미를 갖기 위해서 그것들을 오늘날의 문화적인 표현들을 통해 새롭게 해석하는 것이다. 그의 조직신학은 존재론적 질문에 대한 기독교의 대답으로서 시도된 것이었다.
틸리히 신학에 있어서 철학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에게 있어서 존재에 대한 물음이자 동시에 실존분석을 의미하는 철학은 소외를 의식하고 유한을 경험하는 인간이 실존함으로 인해서 생겨나는 존재론적인 질문들을 구체적으로 제기하는 데 그 본질적인 목적이 있다.
틸리히에 따르면 ‘존재 자체’는 하나님이고, 인간은 존재의 근거에서 분리된 상태로 소외의 상태 속에서 불안을 경험하는 존재이다. (이것은 타락된 인간을 가리킨다.) 이러한 인간의 소외를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새로운 존재’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나타났다. (소외의 극복으로서의 화해는 십자가의 피로써만 가능하다.) 이제 ‘새로운 피조물’로 이루어진 공동체가 교회이다. 교회; 성령의 공동체; “영 공동체”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논문 2개를 살피며 이해해 보려고 한다.
Ⅱ. 틸리히의 교회론 연구
1. 틸리히의 생애 및 사상적 배경
A. 생애와 사상사적 위치
-1886년 독일의 스타르제텔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남
-베를린대학, 튀빙겐대학, 할레대학 등을 포함한 여러 대학들에서 공부를 했으며, 1910년 셀링에 대한 연구 논문으로 블레슬라우 대학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고, 1911년 할레대학으로부터 신학학위(오늘 날의 석사학위)를 받았다.
- 1912년 브라덴부르크 지방의 복음주의 루터교회 교단에서 목사안수를 받은 후, 민족주의적 열정에 빠져있던 틸리히는 세계1차대전시(1914년 9월부터 1918년 9월까지) 육군 군목으로서 약 4년간 자원하여 봉사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