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동학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3.10.05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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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학이 무엇이고, 어떤사상을 가지고 있는가등 동학에 대해 꼭 알아야하는 자세하게 기재해 놓았습니다..좋은 자료 되시길..^^
목차
서론
본론
1. 발생배경
2. 동학의 사상적 특성
3. 동학의 활동
4. 동학농민운동
5. 발전
6. 천도교
결론
본문내용
<<서 론>>
⇒ 처음 동학이라는 주제로 과제를 부여받았을 때, 이것이 사상인지, 아니면 하나의 종교인지를 생소하게 느꼈다. 하지만 우리 조는 또 하나의 지식을 얻는다고 생각하고 소신껏 자료를 찾아보고, 정리하였다. 본문에서도 언급하겠지만, 동학은 우리 민족의 고유한 종교이자, 조선후기에 흔들리는 조정과 민심의 안내자이자 반려자이기도 했다. 그렇다면 이제 본문에서 그러한 사실들을 확인해보고, 동학의 인간사상이나 여러 가지 정신들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기로 한다.
<<본 론>>
1. 발생배경
⇒ 동학은 1860년에 경주 사람 최제우에 의하여 일어났다.
동학이 일어날 당시의 나라 사정은, 외척의 세도 정치로 정권 다툼이 극에 달해 양반과 관리들이 백성을 착취하였고, 일본을 비롯한 외국 세력이 밀려들었으며, 유교와 불교가 부패하였고, 서학인 천주교가 퍼지면서 우리 전통 가치와 충돌을 하고 있었다.
이 때 최제우는 서학에 대처하며 민족의 주체성과 도덕관을 바로 세우고 국권을 튼튼하게 다지기 위한 새로운 도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동학을 일으켰다.
2. 동학의 정신과 성격
⇒ 동학은 인내천 사상, 즉 사람이 곧 하늘이며 하늘의 마음이 곧 사람의 마음이라는 생각을 근본 정신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동학 정신을 이미 서민에 대한 지도 능력을 상실한 유교와 불교를 배척하는 동시에 서학을 반대하는 입장에서 동학이라 하였다.
그러나 동학 사상은 전통적인 샤머니즘이나 도교적 요소인 부적과 주술을 포함하여 유교, 불교, 도교는 물론 천주교 교리도 일부 흡수한 종합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 사상적 특성
(1) 인내천(人乃天)
천도교는 인내천(人乃天)의 진리와 사인여천(事人如天)의 윤리를 내세우고 인간에 대한 존엄성과 자유, 평등의 근대적 자각을 깨우치는 인간 주체 사상을 보인다. 의암성사께서 대신사의 가르침과 그 심법의 중추사상을 「인내천(人乃天)J이라 하여 이를 천도교 의 종지(宗旨)로 내세웠다.「인내천」은「사람이 곧 한늘」이라는 말이고, 이는 「천인합일 (天人合一)」「신인일체(神人一體)」의 진리를 한층 차원을 높여 전개한 것이다.
지금까지는 인간과 신을 따로 떼어 보는 데서 신을 높게 보고 인간을 천하게 여기고 신에 예속시켜 왔다.「인내천」은 종래의 신본위 신중심에서 사람본위 사람중심의 사상적 일대전환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