唯識學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9.06.07
- 최종 저작일
- 20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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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唯識學에 대하여
2. 유식이란 무엇인가
3. 유식학의 세계
4. 외계실재론 vs 유식무경론
5. 유식행파의 논사와 경론
6. 유식논증
7. 극미설
8. 미혹의 세계
9. 유가행파의 인식론 자기인식
10. 유식의 기원
11. 전변(식의 변화)
12. 잠세식의 발견
13. 識의 2종류
14. 윤회의 세계
15. 識과 緣起
16. 삼성설
17. 변계소집성
18. 依他起性
19. 원성실성
20. 삼성설의 비유
21. 사성제와 삼성설의 관계
22. 유가행
23. The Vijñāptimātrasiddhi 成唯識論
24. 轉識得智 전식득지
25. 알라야식과 여래장의 차이
26. Summary
본문내용
唯識學에 대하여
■ 識 ★★★
-. 대상을 분별∙식별하는 인식작용. 원래의 의미는 ‘나누어(vi) 안다(jna)'는 뜻으로, 분별 곧 분석적으로 아는 것을 말한다.
-. 6근(인식기관)과 6경(대상)을 緣으로 하고, 그 작용을 일으킨다. 또는 그 인식의 결과를 지칭하는 수도 있으나, 이때에는 보통 ‘Vijnapti'를 원어로 한다.
-. 보통 세속적 인식의 경우에 쓰는데, 智(jnana) 나 慧(prajna)와는 구별된다.
-. 초기불교 이래 식은 심적작용을 총칭하는 용어의 하나로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보통 심적작용을 통칭하는 心, 意, 識이 있는데, 이 세가지 개념은 동의어로 취급한다,
Vijnana : 인식의 주체, 혹은 인식작용 자체, 관념론(Idealism) 예) 12연기의 識
Vijnapti : 인식 작용에 의한 결과(내용)로서 표상. 의미론 예) 唯識
- 唯識, Vijnapti-matra :
① 자아와 세계는 오직 의식의 표상(흐름)으로서 존재할 뿐
② 이 세상 모든 것은 인간에 의해 의미가 부여된 것일 뿐
[유식이란 무엇인가]
1. 불교의 궁극적 목표 : 번뇌의 세계→ 열반의 세계
이 궁극적 목표는 시대와 장소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목표실현의 출발점 : 자아와 세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어떻게 파악하며, 어떻게 인식하고 파악한 것이 입각하여 수행•실천할 것인가?
2. “인식한다”는 것의 의미
객관--------------주관
인식하는 것이란 인식기관(indriya)과 인식대상(artha)의 접촉을 통해 그 대상에 대한 知를 일으키는 것이다.
3. 불교학파에서의 인식하는 행위
① 유부 : 보는 것(根 혹은 識)이 실재하는 대상(rupa)을 직접 파악한다. - 외계실재론
② 경량부 , 유가행파 : 보는 것(識)이 대상을 직접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識속에 부여된 대상의 相(akara)을 파악한다.
4. 그러면 인식대상이란 무엇인가?
① 유부 : 주관과 관련이 없이 인식대상은 외계에 실재하는 것이다. (rupa)
② 경량부, 유가행파 : 주관을 통하여 인식대상이 형상화 되는 것이다.(akara)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