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게임이 폭력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조사연구 결과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9.05.14
- 최종 저작일
-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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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예상결과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평소에 매체에서 게임의 폭력성에 대하여 보도가 되고 논란이 되며 국가에서는 게임의 유해성 표시를 하고 규제를 가하며 청소년기의 인터넷 게임 중독의 문제처럼 성인의 인터넷 게임중독이 문제가 되는 사례도 있어 인터넷 게임이 폭력성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았기에 ‘인터넷 게임이 성인의 폭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가’ 라는 주제를 조사하기 위한 문항들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게임이 폭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만약 예상한데로 폭력성과 게임이 연관이 있다는 것이 나온다면 그에 대한 대안을 알 수 있을 거라 보고 ‘인터넷 게임이 성인의 폭력성에 영향을 주는 가’를 바탕으로 폭력성과의 연관성과 영향을 알기 위해 한 주에 게임을 얼마나 하는지와 게임 시간과 게임 중에 감정 변화와 게임후의 감정 상태에 대한 문항을 넣었으며 인적사항으로는 게임을 하는 주 연령층이 20대이지만 20대 뿐만 아니라 30~40대도 게임을 하기 때문에 조사 대상을 20~40대 까지 잡고 기본적 인적 사항인 성별과 직업에 대한 문항과 자신이 이용하는 게임과 이용하는 게임을 폭력적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문항도 넣어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설문 결과상 변수는 없었으며 생각 했던 거 하고는 다소 다른 결과지만 게임과 폭력성에 대한 연관성이 있는지와 없는지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Ⅰ.서론
①연구 주제
인터넷 게임이 성인의 폭력성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
②연구 목적
평소에 게임을 하고 난 후에 감정이 변화하기도 하였기에 폭력성이 높아질 거라 생각하고 있었다. 그래서 게임과 폭력성이 연관이 있는지 아닌지를 알아보기 위해‘인터넷 게임이 폭력성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가’로 조사를 하게 되었고 이 조사를 통해 게임과 폭력성의 관계가 증명된다면 게임에 의해 폭력성이 높아지기에 폭력성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볼 수 있을 거라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