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9.01.28
- 최종 저작일
-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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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영화와 상상력
2. 쿠엔틴 타란티노, B급 영화의 거장
3. 「펄프 픽션」과 「저수지의 개들」에서 나타난 형식의 전복
4. 「장고: 분노의 추적자」와 「바스터즈: 거친녀석들」에서 보이는 역사적 상상력
5. “쿠엔틴 타란티노”가 제시하는 상상력
본문내용
영화가 상상력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부정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영화는 상상력의 산물이자 상상력을 표현하는 매개로 기능하고 있다. 특히 현재 한국에서 영화는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라고 할 수 있다. 인구 5천만의 나라에서 천만이 넘는 영화가 1년에도 몇 편씩 등장하는 것이 최근의 한국 영화계의 현황이다. 다른 공연 문화 영역들이 계속된 불황을 겪고 있는 것에 비해서 이는 비교 불가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영화가 보여주는 상상력은 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상상력의 결과물은 정치, 역사, 미학 등 여러 곳에서 발현될 수도 있고 혹은 그냥 관객들의 마음속에 자리 잡을 수도 있다(박성봉, 2004). 워쇼스키 감독의 영화 「매트릭스」는 대표적으로 상상력이 많이 투영되어 있고 또 상상력을 많이 요구하는 영화이다. 이 영화는 겉으로는 SF 액션물이지만 그 안으로 들어가면 상당히 난해하고 철학적인 문제들을 담고 있다. 또 이는 사람들의 마음에 들어가 많은 생각들을 하게 해주었다.
하지만 혹자들은 영화가 보여줄 수 있는 상상력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한다. 사실 영화는 매체의 특성상 시각과 청각을 통해서 표현할 수밖에 없다. 이런 점에서 책과 같은 매체에 비해서 영화가 가지고 있는 한계는 분명히 존재한다. 하지만 영화만큼 효과적으로 사람들에게 무언가를 전달할 수 있는 매체 역시 없다고 생각한다. 영화는 시각과 청각으로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고 짧은 시간에 비해서 많은 것을 전달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위와 같은 지적은 인정하지만 그렇게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또 영화는 계속된 발전을 거듭하면서 이제는 표현할 수 없는 것이 없을 정도로 발전했다. CG와 분장, 편집기술의 발전은 영화의 상상력을 더욱 풍부해지게 만들어주었다.
사실 영화의 발전 과정을 보면 영화는 상상력과는 관계없이 시작됐다. 영화의 탄생 그 자체는 사람들의 상상력이..
<중 략>
참고 자료
구현정, 2005, “헝가리 영화의 역사적 상상력 - 1960년대 헝가리 뉴 웨이브 감독의 영화들을 중심으로”, 현대영화연구, 1권 0호, pp. 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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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봉, 2004, “산업과 예술의 복합적 상상력으로서의 영화”, 스칸디나비아연구, 5호, pp.79-110
박아나, 2014, “From Caligari to Cinephile : 1990년대 예술영화 담론과 B(급) 영화 감성 가로지르기”, 영상예술연구, 25호, pp. 57-96
최진성, 2006, “쿠엔틴 타란티노 영화의 카니발리즘 : 미하일 바흐친의 '카니발 이론'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한영현, 2015, “영웅의 대중적 호출과 역사적 상상력 : 영화 <명량>”, 현대영화연구, 20호, pp.89-110
김창남, 1998,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