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견설, 경설 에 나타난 이규보의 불교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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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연구사 개관
1.이규보의 삶과 불교
2. 이규보의 불교사상

Ⅲ.슬견설, 경설과 불교 사상
Ⅳ. 맺음말

본문내용

고려시대는 유교와 불교, 도교가 서로 소통하던 시대였고, 이러한 시대에 살았던 이규보 또한 이 세 사상을 모두 수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지금까지 이규보의 사상에 관한 연구는 유교, 불교, 도교를 모두 아울러 전개되었다. 백순구, <이규보 문학의 역·도가·불가 사상의 회통 연구>(《문창어문논집》), 문창어문학회, 1999
마종락, <이규보의 유학사상-무신집권기의 유학의 일면모>(《한국중세사연구》), 한국중세사학회, 1998
박윤진, <이규보의 불교관에 대한 일고찰>, 역사학연구회, 2001
박희병, <이규보의 도가사상>,(《국문학과 도교》), 한국고전문학회, 1998
특히, 시를 아주 잘 지었던 이규보의 한시 작품들은 그의 사상을 파악하기에 자주 중요하다. 따라서 이규보의 불교 사상에 대한 연구 또한, 대개 그의 선시를 위주로 이루어진 듯하다.
고려시대는 불교가 성행했던 시대였고, 자연스럽게 그 당시에 살았던 이규보 또한 불교를 습득했을 것이다. 다음에 살펴보겠지만, 젊은 시절부터 불교와 교류했던 그의 여럿 한시에서는 이러한 불교 사상이 드러나고 있으며, 불교는 이규보의 작품을 논함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사상적 기반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규보의 불교 사상에 관한 연구는 작품의 수만큼 방대하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이규보가 자신의 생각을 직접 피력하고 있는 ‘설’에 나타난 그의 사상 연구는 부족하다. 그러나 그의 ‘설’ 에도 분명히 유교적, 불교적 사상이 드러나 있다. 이러한 사항에 주목하여 본고에서는 이규보의 ‘설’ 중 불교사상이 드러나 있는 <슬견설>과 <경설>에 초점을 맞추어 그의 중대한 사상적 기반이었던 불교와의 관련성을 논하고자 한다.
이규보(초명 이인저)는 1168년(고려 의종 22년) 12월 16일 개성에서 태어났다. 그 당시의 고려는 각처에서 반란이 일고 외적이 침입했던 혼란한 시기였다. 그러던 중 문신들과의 차별대우에 울분을 쌓아가던 무신들이 의종 24년에 난을 일으키고 정세를 장악했다. 이규보는 이러한 무신정권 시대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박경훈, 《부처님의 생애》, 불광출판부, 1990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불교사상과 한국문학》, 아세아문화사, 2001
화령, 《불교, 교양으로 읽다》, 민족사, 2007
전형태,《이규보의 삶과 문학》, 홍성사, 1983
허경진 편,《백운이규보시선》, 평민사, 1986
백순구, <이규보 문학의 역·도가·불가 사상의 회통 연구>(《문창어문논집》), 문창어문학회, 1999
마종락, <이규보의 유학사상-무신집권기의 유학의 일면모>(《한국중세사연구》), 한국중세사학회, 1998
박윤진, <이규보의 불교관에 대한 일고찰>, 역사학연구회, 2001
박희병, <이규보의 도가사상>,(《국문학과 도교》), 한국고전문학회, 1998
주호찬, <이규보 불교관련시의 이해>(《한자한문교육》),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2004
주호찬, <이규보의 불교인식과 불교관련시>(《한자한문교육》),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2006
주호찬, <이규보의 시에 나타난 불교인식의 추이>(《한문학보》), 우리한문학회, 2006
박성규, <이규보의 영물시 연구>(《진단학보》), 진단학회, 1997
권혁진, <한시를 통한 생태교육 연구 -이규보의 한시를 중심으로->(《한자한문교육》),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2006
정진권, <주뢰설 , 경설 , 이옥설 고 - 이규보의 「 설 」 과 수필문학 - >(《국어교육》), 한국어교육학회, 1987
신연우, <이규보의 설 읽기의 한 방법>(《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학회,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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