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최초 등록일
- 2018.10.23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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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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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1. 제 1부 현존하는 교육 모델
2. 제 2부 교육모델의 비판적 성찰
3. 제 3부 대안적 교육 모델
Ⅲ. 비평
Ⅳ. 적용
본문내용
Ⅰ. 서론
이 책은 교육신학의 구조를 위해 비판적이며 문화적인 접근을 보여준다. 기독교교육이 ‘문화적 접근’을 하고 있지 않다면 기독교에 관한 교회교육에 머무를 것을 말하며, 교육과 신학의 대화의 필요성을 이야기 한다. 그 방법으로 한국기독교교육의 현실을 분석하고 평가하며 대안을 제시한다. 과거의 한국 사회를 통해 교육에 미친 영향들을 바라보며 교육의 현실을 돌아보고, 기독교교육이 나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 현존하는 교육모델을 비판적으로 바라보아 교육신학의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이 책은 새로운 교육신학의 구조를 위한 비판적이며 문화적인 접근의 시도이다.
이 책을 통하여 기독교 교육의 문제점을 바르게 바라볼 수 있게 되었고, 한국사회에 어떠한 영향들 때문에 교회교육에 부정적인 문제들이 생겨났는지도 알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이 책에 대해 간략하게 서술하고 이 책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요소, 부정적인 요소들을 적어나갈 것이며, 나아가 나의 교육현장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전개할 것이다.
Ⅱ.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제 1부 현존하는 교육 모델
제 1장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저자의 가족에서 볼 때 제 1세대인 조부모세대(1890년대), 2세대인 부모세대(1920년대), 3세대인 자신의 세대(1950년대)의 이야기는 유교적 가부장제도와 분단 사회의 문화 속에 놓인 이야기이다. 조부모세대는 철저히 가부장적 제고 속에 계급, 성, 인종의 문제가 결집되어 있다. 부모세대는 아버지의 부재로 인한 남성중심 사회 구조가 녹아있다. 따라서 가족을 통한 저자의 이야기는 가부장적이며 남성중심, 관료적 계급의 성격을 지닌다.
한국에서의 전쟁경제는 1950년 한국전쟁 때부터 시발되었다. 그 동안 한국은 분단 상황에서 전쟁경제를 일관되게 지속하여 왔다. 한국 경제는 1997년 11월, 국제통화기금(IMF)의 경제적 원조를 받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