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의 이해 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18.04.21
- 최종 저작일
-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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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화의 이해> 에세이
목차
제 1장. 기록을 정정하기
제 2장. 만화의 어휘
제 3장. 홈통에 흐르는 피
제 4장. 시간틀
제 5장. 선 속의 생명
제 6장. 보여주기와 말하기
제 7장. 여섯단계
제 8장. 색채에 관한 것들
제 9장. 하나로 합쳐내기
본문내용
<내용 정리>
제 1장 기록을 정정하기
흔히 만화에 대한 인식은 부정적이다. 사실 뛰어난 만화들도 만화에 대한 부정적 편견 때문에 인정받지 못하고 있고 전문가들도 다른 길을 택하고 있다. 그 이유는 사람들이 만화를 너무 좁게 정의해 만화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만화’는 만화책과 같은 특정 대상이 아니다. 이 책에서는 ‘만화’ 영상의 이해 17강 만화의 이해에 따르면 “복합 프레임 만화”라고 하는 것이 맞다.
를 ‘수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거나 미학적 반응을 일으키기 위하여, 의도된 순서로 병렬된 그림 및 기타 형상들.’이라고 정의한다. 보통은 만화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이 정의를 따르면 과거의 그림 기록들 멕시코 “호랑이 발톱”이야기, 프랑스 “바이외 테피스트리”, 고대 이집트 “멘나 무덤 벽화”
도 만화이다. 마찬가지로 그림으로 된 설명서들도 만화라고 하지 않고 도해라고 부른다. 한 칸 그림과 글이 병렬되어 있는 것도 만화라고 할 수 있지만, 그것은 사진 한 장을 두고 영화라고 하는 것과 다름이 없으며, 작가의 카툰화와 실제 작가를 같다고 하는 것과 같다. 이렇듯 ‘만화’의 정의는 어려운 문제라는 것을 말하고 있다.
제 2장 만화의 어휘
간단하게 모습을 나타내는 도상이라고 할 수 있는, 흔히 카툰화라고 하는 아이콘은 ‘단순화를 통한 전달효과 확장’의 형식이다. 카툰화는 보편성을 가지고, 어떤 모양을 어떠한 것으로 생각하게 되는 것은 우리가 아무 것도 없는 곳에도 정체성과 감정을 부여하기 때문이다. 작가 카툰화의 말풍선이 작가가 직접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다 우리가 이러한 것들에 생명력을 부여해 주는 것이다. 그렇게 될 수 있는 이유는 우리 인간은 비생명체로 정체성을 확장시키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감정이입 할 수 있는 대상들은 더 간단하게 상징적으로 그려지고 반면, 벽돌담이나 풍경은 그렇지 않은 경향이 강해 배경은 더 사실적으로 그려지곤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