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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카프와 임화
3. 영화와 임화
4. 임화 시의 선동성과 한계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임화는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동맹(Korea Artists Proletariat Federation, 이하 카프)에서 활동한 문학가 중 가장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남긴 문학인이다. 임화는 프로 문학이 가야할 길을 제시하고, 프로 문학에 대해 스스로 성찰하기도 하면서 이후에 벌어진 문학의 사회 참여에 대한 논쟁에서 가장 주요한 선례로서 남았다. 프로 문학이 예술성을 무시한 채 지나치게 목적성만을 추구한다는 비판을 받던 상황에서 임화는 <우리옵바와화로>, <현해탄> 등 강한 목적성을 띠면서도 예술성을 잃지 않는 작품들을 남긴다. 임화의 시가 처음부터 정치성을 띤 것은 아니었다. 초기에는 <지구와 박테리아>에서 보이듯 다다이즘의 성향이 강했다가 점차 프로 시의 세계로 나아간다. 이 글은 이처럼 임화의 시가 정치성을 가지게 된 배경에 대해 그 특성이 가장 잘 드러난 '단편서사시'들을 중심으로 탐구한다. 2장에서는 카프의 탄생 배경을 들여다봄으로써 임화의 시론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살펴본다. 3장에서는 임화가 당대 엘리트 영화인이었다는 점에 착안하여, 영화와 임화의 정치적 시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본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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