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실 감염관리

*진*
최초 등록일
2017.09.19
최종 저작일
2017.09
3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감염의 종류 및 관리
1.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
2.혈류감염
3.패혈증
4.요로감염
5.상처감염

Ⅱ.병원균 및 다제내성균의 특성 및 관리
1. Methicillin 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MRSA)
2. Vancomycin resistant Enterococcus(VRE)
3. Tuberculosis
4. Meningococci
5. Herpes
6. Human immunosuppressive virus(HIV)
7. Rabies
8. Creutzfeldt-Jakob disease(CJD)

Ⅲ. 감염관리 지침
1. 시설관리
2. 의료진에 대한 관리
3. 중환자실 감염관리 지침

본문내용

중환자실 감염관리
의료관련감염은 환자의 입원기간을 연장시키고 입원비용을 증가시키며 사망률을 증가시킨다. 미국의 경우 현재 급성 치료 기관에서 약 200만명의 환자가 보건의료관련 감염으로 보고되었고, 9만명의 환자가 이로 인해 사망하며, 연간 직접 진료 비용이 약 35억 달러에 이른다. 보건의료관련감염에 의한 사망률이 35%까지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 중환자실의 감염발생률은 10~65%이며, 그로 인한 사망률은 13~55%이다. 보건의료관련감염에 의해 병원체류일수도 5~7일 정도 연장된다고 한다.
중호나자실의 환자들은 대부분 심각한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으며, 면역혁이 감소되어 있고, 각종 침습적 조작 및 도관 삽관이 많으며, 다제내성 병원균에 노출되어 이차적인 보견의료관련감염에 이환될 확률이 높다.

Ⅰ. 감염의 종류 및 관리
1.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
1)정의
입원 후 48시간이 경과한 후 발생되는 폐렴을 병원내 폐렴(nosocomial pneumonia)이라 한다.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ventilator associated pneumonia,VAP)은 인공호흡기를 떼는 시간을 포함하여 감염발생 전 48시간 이내에 기관절개 또는 인공기도 삽관을 통해 지속적으로 호흡 보조 기구를 가진 환자에게 발생한 폐렴을 말한다.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들의 대부분이 기관내관을 가지고 있고 그런 환자들의 상당수가 인공호흡기를 적용 받고 있는 실정이다. 보건의료관련페렴은 입원환자 누구에게도 발병할 수 있지만 특히 중환자실 내에서 기관내 삽관과 함께 인공호흡기 치료를 받는 경우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이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은 중환자실 간호사들에게는 예방해야 할 큰 과제라 하겠다. 보건의료관련 폐렴은 요로 감염에 이어 두 번째로 발생빈도가 높은 병원 감염으로 입원 환자의 1~2%에서 발생하며, 병원 감염의 20~30%를 차지하고, 사망률이 30%정도로 높다. 병원성폐렴은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2) 발생률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의 발생률은 3~52%정도이며, 보건의료기관폐렴의 26%에 해당된다.

참고 자료

없음
*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중환자실 감염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