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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부흥의 공예> 이데카와 나오키 [요약정리 by 숙명여대]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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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7.07.14
최종 저작일
20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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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 부흥의 공예 100 % 직접 쓴 요약문 입니다.
숙명여대 공예관련 과목에 있는 과제로 제출한 것입니다.

목차

제1장. ‘민예’ 성립의 주변 상황
1. ‘민예’의 출발
2. 선구자 이와무라 도오루와 야마모토 가나에
3. 민예론을 지탱하는 ‘진리’
4. 야나기 무네요시와 미야자와 겐지
5. 세상은 ‘민예’를 어떻게 맞았는가
6. 기타오지 로산진의 독설

제2장. 민예론의 모순(1)
1. 만들어진 ‘물건’ 공예품
2. 만드는 자, 공인
3. 사용하는 자, 민중

제3장. 민예론의 모순(2)
1. 아름다움으로 가는 입구, 직관
2. 미추 미분의 세계
3. 환상의 대사찰

제4장. 조선 공예
1. ‘추초문의 항아리’
2. 비애의 예술
3. 조선의 진수, ‘곡선과 백색’
4. 조선 백자의 성립요인

제5장. 개인작가
1. 개인작가의 설정
2. 유명작과 무명작
3. 노노무라 닌세의 의의
4. ‘민예’ 속의 개인작가들
5. 명(銘)과 가격의 실태

제6장. 민예의 앞길
1. 민예 붐
2. 생활에서 유리되다
3. 민예의 ‘추락’과 그 원인
4. 개인작가에게 끼친 영향
5. 민예의 여러 가지 모습―네 가지의 민예
6. 정통민예는 생길 수 있는가
7. ‘민예(民藝)’에서 ‘민예(民芸)’로

제7장. 양식의 탄생
1. 원점인 ‘야나기 기호’
2. 민예 양식의 탄생
3. 민예 양식의 특질
4. ‘민예 양식’의 필연성
5. 양식의 장래
6. 민족성을 유지시키는 공예

제8장. 민예와 아르 누보
1. 왜 아르 누보인가
2. 공통의 기원
3. 두 양식의 범위
4. 두 양식의 표현
5. 곡선의 인식법
6. ‘민예’의 종교성
7. 체계에 대한 이념
8. 다완과 홍찻잔
9. 작가들과 그 분야
10. 공백을 메우는 것
11. ‘민예’에 대한 메시지

제9장. 인간성에 기초한 공예로
1. 수공예의 앞길
2. 공예의 새로운 역할
3. 만드는 기쁨

본문내용

제1장 갻민예갽 성립의 주변 상황
1. 민예의 출발
1889년 도쿄에서 태어난 야나기 무네요시는 학습원 중고등과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였다.
학습원 시절의 버나드 리치, 가와이 간지로, 하마다 쇼지, 도미모토켄키치 등과의 만남으로 사상을 민예쪽으로 밀고나갔다.
도중에 민예운동에서 이탈한 도미모토를 제외한 세 사람과 야나기는 일본 근대 도예의 거장이 된다.
1923년 1월 <일본민예미술관 설립취지서>의 초고를 작성하고 4월에 동료들과 발기인으로 서명 후 9월 이름을 바꿔 지방 신문에 실었다. 이 글은 현재까지 일본 공예계를 비롯해 일반 사회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민예운동의 첫 출발이다.

2. 선구자 이와무라 도오루와 야마모토 가나에
도쿄 미술학교의 교수로서 백마회의 창립자였던 이와무로 도오루는 지방미술의 진흥을 외쳤다. 전국 각지를 순회하여 규범이 되는 작품을 발견하게 하거나 혹은 지방미술의 진작을 꽤해 그 특색을 보호하는 일이 급선무라하였다. 즉, 갻민예갽를 먼저 취하고 있었다.
1919년 유럽 유학에서 돌아온 서양화가 야마모토 가나에 역시 농민미술운동을 발족시켰다.
하지만 야나기는 농민미술은 지방색을 갖지 않고 실용품을 주로 하지 않는 특색을 들며 갻공예의 정체갽라는 관점에서 비판을 하였다.

3. 민예론을 지탱하는 갻진리갽
야나기 무네요시 씨의 공예와 공예의 미, 민예미에 관한 저작은 양이 많으나 세뇌적인 반복일 뿐이다. 반복을 피하면 그 양은 십분의 일에도 못 미친다. 기본적인 컨셉인 걏잡기의 미걐에서 원점이다.
<민예론의 주요한 골자>
-공예에는 귀족적, 개인적, 민중적, 기계에 의한 공예 등이 있는데 정통이 되는 것은 민예.
-공예의 미를 간파하는 절대적 입장은 직관
-공예의 올바르고 지고한 아름다움은 평상심, 건강함, 무심함, 무사함
-이 아름다움은 가난하고 못 배운 무명의 공인들의 작품인 민예에 있다.
-공예의 본질은 쓰임
-공인이 자신의 이름에 집착하지 않고 무심하게 반복해서 작품을 만드는 동안에 아름다움이 생긴다.
-아름다움은 좇 는 자로부터 달아난다.
-개인작가는 이름과 자아와 작위에 매여 아름다움을 못 낳는다.
-개인작가가 존재 의의를 높이려면 공인들에게 견본작품을 제시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참고 자료

인간 부흥의 공예 이데카와 나오키 저 정희균 역 학고재 2002.07.30.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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