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학자이론(Piaget, Vygotsky, Bruner, Gardner, Montessori)을 설명하고 그 이론이 우리 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그리고 그 이론들 중에 보육현장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론과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봉*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04.10
최종 저작일
2016.11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Piaget, Vygotsky 이론
2. Bruner의 탐구학습이론
3. Gardner
4. Montessori

Ⅲ. 결 론 : 이론들 중에 보육현장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론과 그 이유

본문내용

Ⅰ. 서 론
아동수학교육이란 수를 세고, 수의 연산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료를 분석하고 추론하며 의사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활동이다. 아동들이 일상생활에서 사고하고 탐구하는 태도를 통해 배워가는 활동이다.
수학교육은 유아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사물과 사건을 직접 분류, 비교해보고 관계를 찾아보는 등의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통해 수학적인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 유아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는데, 일상적 활동(간식시간, 그네에서 줄서기, 블록으로 규칙적인 배열하기)이나 생활주제 또는 문학을 통해 학습될 수 있는 것이다. 유아수학교육의 시기는 유아의 흥미, 사전경험,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에 토대를 두고, 하루 일과 중 모든 활동 시간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교사는 유아의 보편적 발달 특성과 더불어 개인차에 따른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고, 유아의 근접발달지대 내에서의 적절한 수학교육을 제공한다.
초기학습단계에서의 유아는 과제를 파악하기 위해서 교사나 유능한 또래로부터 상당한 양의 지원을 필요로 하지만, 도움의 필요성은 점차 감소하며, 유아 혼자서도 과제수행이 가능하다. 따라서 자기 조절능력이 증진된다. 유아가 다른 사람과 함께 공유하는 활동, 즉 엄마, 또래친구, 형제와 함께 하는 수세기나, 게임, 퍼즐 등으로부터 수학적 사고는 출발한다. 언어라는 매개체를 통해 말을 하면서 그림을 그리거나 글을 쓰면서 의사소통은 수학적 사고를 유아가 지신의 타인과 소통하며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고선옥 외, 2014; 권영례, 2014; 이순형 외, 2015).
본문에서는 앞에서 살펴보고 있는 아동수학교육과 관련하여 이론적 배경이 되는 학자의 이론에 대해서 살펴보고 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그 이론들 중에서 보육현장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고선옥, 김경신, 심윤무, 최달희. (2014). 아동수학교육. 경기 : 공동체.
권영례. (2014). 유아수학교육. 경기 : 양서원.
김수영, 김수임, 정정희, 천신현. (2016).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경기 : 양성원.
박정민, 박미경. (2016). 아동수학교육. 서울 : 창지사.
서소정, 문혁준, 김정희, 부성숙, 신희이, 강인숙. (2016). 아동수학지도. 서울 : 창지사.
이순형, 권혜진, 민하영, 권기남, 최나야, 김지현, 민미희, 조우미. (2015). 영유아수학지도. 경기 : 교문사.
이순형, 권혜진, 민하영, 권기남, 김헤라, 최나야, 김지현. (2010). 영유아 수·과학지도. 경기 : 교문사.
이은경, 이은하. (2016).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서울 : 태영출판사.
임원신, 민성혜, 김영애. (2006). (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유아 수 과학 지도. 경기 : 양서원.
황의명, 조형숙, 서동미. (2012). 유아수학교육. 서울 : 정민사.
황정숙. (2015). 즐겁게 배우는 영유아 수학교육. 서울 : 창지사.

자료후기(1)

*봉*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학자이론(Piaget, Vygotsky, Bruner, Gardner, Montessori)을 설명하고 그 이론이 우리 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그리고 그 이론들 중에 보육현장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론과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