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왕의남자 작품분석, 장르적 특성, 문학작품의 영화로의 변형
- 최초 등록일
- 2016.08.29
- 최종 저작일
- 2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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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 원 명 부
2. 들어가는 말
3. 영화의 장르적 특성
4. 영화의 장르적 특성으로 인한 텍스트 변형
5. 맺음말 : 문학작품의 영화로의 변형
6.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2. 들어가는 말
초창기 술집에서 노동계급을 상대로 상영되던 시기의 영화는 짧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과 함께 영상의 표현력이 증가하면서 러닝타임은 점점 길어져 갔고, 그 속에서 기승전결의 구조적 완성을 위하여 영화는 문학작품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비단 길어진 러닝타임에 따른 불완전한 시나리오를 보완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영화가 예술이라는 것을 끊임없이 증명하기 위해서 결합하기도 하였다. 독일의 뉴저먼 시네마의 경우 영화의 수요가 많아 감독이나 방송사 당시 독일은 방송사가 영화 자본의 가장 큰 주주로 존재하였다.
에서는 시간 부족으로 시나리오 집필이 힘들었기에 문학 작품을 그 대안으로써 찾기도 하였다. 박희경. <영화로 바라보는 독일 문학, 05년>
이처럼 영화가 문학 작품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다양하다. 시나리오 작성의 생략을 통하여 시간과 경제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동시에 문학이라는 검증된 예술 작품을 통해 영화 자신의 미학적 가치를 입증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처럼 이 글에서는 문학작품의 영화화를 다루고자 한다. 그리고 문학작품이 영화화되는 방식을 통해 영화 자체가 가지는 특성 역시 살펴볼 것이다. 중요한 것은 여기서 말하는 영화가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가이다. 영화는 그 스스로 다양한 장르를 가지고 그 성격 또한 달리한다. 우리가 다루고자 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쉽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대중영화로서의 특징을 다룰 것이다. 또한 그러한 대중영화가 문학작품 중에서 희곡과 어떻게 만나는지를 살펴 볼 것이다. 연극 상연을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희곡이기에 원작의 변형을 영화와 연극의 비교에 중점을 두었고, 이는 희곡 <이>와 영화 <왕의 남자>를 통해 살펴 볼 것이다.
참고 자료
김태웅. 『김태웅 희곡집:이(爾)』. 평민사. 2006
문화예술(06. 2)
멀리가는 향기. “영화의 특성:시나리오 첫거름(10)” 지상천국-지저스모닝스타-만들기 2007. 3. 6. 2007. 4. 8 <http://blog.daum.net/esangsegye/11069113>
박희경. 「뉴저먼 시네마」. 『영화로보는 독일문학 강의안』. 2005
배경민. 「영화와 관객의 시선, 영화의 현실감」. 『영상문화의 이해 강의안』. 2005최상식. 『영상으로 말하기: 시각과 언어』
케네스 M. 카메론 & 패티 P. 길레스피, 『연극의 즐거움』
영화 : 이준익. 『왕의 남자』. 2005
연극 : 『이(爾)』. 연우무대
『3조의 대중문화 바라보기』. <http://club.cyworld.com/caupopcul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