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우하우스 - 레포트 > 바우하우스의 교육이념, 접근방향 (데사우 바우하우스, 베를린 바우하우스 등등)
- 최초 등록일
- 2016.07.21
- 최종 저작일
- 2010.07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바우하우스 (Bauhaus)
2. 현대 미술에 나타난 바우하우스의 조형이론 과 영향
3. 바우하우스의 모순과 종합적 고찰
본문내용
1. 바우하우스 (Bauhaus)
- 1919년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가 미술학교와 공예학교를 병합하여 설립했다. ‘ 바우 하우스’라는 말은 독일말로 ‘집을 짓는다’는 뜻이며 주된 이념은 건축을 주축으로 삼고 예술과 기술을 종합하려 했다. 초기에는 공예학교 성격을 띠다가 1923년에 이르러 예술과 기술의 통일이라는 연구성과를 평가 받기 시작했다.
- 교육과정 -
바우하우스의 교육과정으로 우선예비 과정에서 반년간 기초 조형훈련을 받고 토목, 목석조각, 금속, 도자기, 벽화, 글라스그림, 직물, 인쇄의 각 공방으로 진급하게 된다. 거기서 형태교사에게 조형 이념을 배우면서 공작교사에게 실제적인 기술을 배워 익히게 된다.
바우하우스는 독일 기능, 미술 종합학교로, 디자인에 접근하며 공표하고 가르쳤다. 1919년에서 1933년까지 운영되었다. 그 기간 바우하우스는 건축의 집 또는 건축학교로 의미였다.(짓다(bauen), 집(haus )의 합성어)
바우하우스는 바이마르(Weimar)의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에의해 창립되었다. 바우하우스의 이름과 창립자가 건축가라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바우하우스는 첫번째 기간동안 건축 분야는 없었다. 그래도 통합,총체(total)미술이라는 이상을 가지고 창립되었다. 바우하우스 스타일은 현재에 모더니즘에 가장영향있는 것 중하나이다. 바우하우스는 드우의 미술, 건축, 모든 디자인, 타이포그래피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학교는 나치즘에의해 묻닫을때 까지 크게 독일의 3개의 도시-3기로 나누어진다-에서 있었다(바이마르 시절1919~1925, 데사우1925~1932 베를린 1932~1933) 그리고 각기 다른 지도자 였다. 발터그로피우스, 한스 마이어(Hannes Meyer), 루드비히 미스 반 데어 로에 (Ludwig Mies van der Rohe) 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