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우하우스 총정리
- 최초 등록일
- 2012.03.09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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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우하우스 - 배경 및 시기별 성향과 후대에 끼친 영향을 중심으로
목차
서론
1. 정의
2. 설립 배경 및 설립 목적
2.1 시대적 배경
2.2 설립 배경_바우하우스 이념
2.3 설립 목적
본론
3. 시대적 구분
3.1 1기
3.2 2기
3.3 3기
3.4 4기
4. 바우하우스 대표 건축가·작가 및 작품
결론
5. 바우하우스 평가
5.1 바우하우스의 영향-세계로
6. 현대에 끼친 영향
7. 참고문헌
* 역할분담
본문내용
1. 정의
바우하우스는 독일의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 1883~1969) 에 의해 1919년 바이마르 지방에 설립된 조형학교이다. 미술, 공예, 건축, 활자 등 디자인 전반에 대한 교육을 담당하였다. Bauhaus라는 이름은 독일어로 ‘집을 짓다’는 뜻의 하우스바우(Hausbau)를 도치시킨 말로 건축을 위한 집, 건축가들을 위한 집을 뜻한다. 또한 Bauen (바우엔) 이라는 말은 ‘농사를 짓다’는 의미인데 이것은 씨를 뿌리고 결실을 얻겠다는 그로피우스의 생각을 나타내는 것이다.
바우하우스는 종합조형학교로 다시 말하면, 디자인 건축 학교였다. 중세의 공방제도인 바우휘테를 흉내 낸 일종의 공예가 협동조합으로 바우하우스에서 말하는 건축이란 회화. 조각, 건축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를 지녔다.
2. 설립 배경 및 설립 목적
2.1 시대적 배경
- 미술공예운동 [ Arts and Crafts Movement ]
19세기 말 영국에서 W.모리스를 중심으로 일어났던 공예개량운동이다. 18세기 말에 시작된 산업혁명은 빅토리아시대에 와서는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인간의 생활을 완전히 변화시킬 만큼 발전하였고, 공업생산과 기계생산에 의한 제품들이 대량 생산되었다. 모리스는 이러한 기계 만능주의가 결국은 생활 속의 미를 파괴할 것이라는 우려에서 가구 ·집기 ·옷감 디자인 ·제본 ·인쇄 등 응용미술의 여러 분야에서 ‘수공업’이 지니는 아름다움을 회복시키려고 중세적 직인제도의 원리에 따른 공예개혁을 기도하였다. 모리스의 이러한 혁신운동은 1860년대부터 시작하여 건축가와 공예가들의 큰 호응을 받았으며, 1880년대에는 직인기술의 향상을 위한 몇 개의 조직도 결성되었는데, 1882년의 ‘센추리 길드’, 1884년의 ‘아트위키즈 길드’와 ‘아츠 앤드 크렙츠 전람협회’ 등이 그것이다. 1907년 기계를 도입하고 새로운 시대에 적절한 디자인 형식을 개발하고자 했던 독일은 미술과 산업간의 연계를 위한 협력단체로서 독일공작연맹이 조직되었으며, 독일의 규격화가 승리를 이루면서 기계를 아무런 저항 없이 받아들여 디자인의 모던화, 모던 디자인의 탄생을 이루게 되었다. 단순한 공예 운동이나 건축 운동이 아니라 결집된 형태의 운동을 전개하여 1919년 세계대전으로 잠시 멈추다가 1930년 바우하우스에 영향을 주었다. : 근대 디자인의 전환점 미술과 산업의 협력에 의해 공업 제품의 질을 높이고 규격화한 형태로서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간결하고 합리적인 양식 추구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 근대건축의 흐름 1900-1950 / 이해성 / 세진사 / 2002
· Modern Architecture / K.Frampton – 유인물 ‘14장’
· 현대건축사 / K. Frampton / 정영철 역 / 세진사 / 1987
· 테마로 보는 미술, 바우하우스 / 이민수 / 네이버케스트 /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