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교육] 동화교육의 본질 - 동화본질의 교육, 동화와 언어교육, 동화와 창의성 교육, 동화교육에 있어 다(多)매체 활용
- 최초 등록일
- 2016.05.20
- 최종 저작일
-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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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동화본질의 교육
2. 동화와 언어교육
3. 동화와 창의성 교육
4. 동화교육에 있어 다(多)매체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동화본질의 교육
동화교육은 동화의 본질을 교육하는 것이다. 따라서 동화교육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 서 텍스트로서의 동화와 교육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아는 것이 전제가 되어야 할 것이다. 동화는 동심(童心)을 반영하며 동심(童心)은 또한 자연의 본질을 반영한다. 자연은 있는 그대로의 상태에서 완성되고 있듯이 동심(童心)은 인간의 원형적 심상이다. 동화는 분열과 갈등의 세계를 화해와 조화를 통해 사물과 의식, 세계와 자아의 통합을 시도함으로써 전 인격적인 실체를 이루는 아동 특유의 심리 상태인 동심(童心)으로 바라본 세계를 그린 이야기이다. 그런 의미에서 자아 정체성의 상실, 진정한 사랑의 상실과 생명의 사물화, 자연의 상실을 회복할 수 있는 것은 동심의 회복이란 말과 상통한다. 따라서 동화의 본질에 대한 이해는 동심(童心)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한다.
앞에서 말한 인간의 원형적 심상으로서의 동심(童心)은 철학적 관점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듯이, 형상으로서의 사물의 고유한 본질이 물질 그 자체 속에 내재하고 있으며 이념의 영역에 속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의 형상론에 따르면 모든 물질은 그 속에 놓여 있는 형상, 즉 자신의 고유한 현실성(reality)을 달성하려고 노력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형상적 현실성은 자연물의 고유한 본질 형식을 위한 인식 가치를 지닌다. 말하자면 동심(童心)은 어린이들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심리적 특징이 아니라 모든 인간이 지니고 있는 원형적 심상이라는 것이다. 다만 인간은 성장해 나가면서 특수한 환경과의 접촉에서 동심(童心)의 밀도가 회박해진다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인간성의 상실이라고 하는 것은 그만큼의 동심을 잃어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 동심은 분열과 갈등의 세계를 화해와 조화를 통해서 의식과 무의식, 세계와 자아의 통합을 시도함으로써 전 인격적인 실체를 이루는 인간의 원형적 심리를 말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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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훈 저, 아동교육매체로서 동화, 건국대학교출판부 2014
이송은 저, 유아 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3
장영희 저, 아동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공동체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