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만성신부전(CKD) 케이스

*유*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10.09
최종 저작일
2013.05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성인간호학 실습입니다.
만성신부전(CKD) 케이스입니다. 간호과정 다 포함되어있습니다.
A+받은 자료입니다.
1,3,7,9,11,17쪽 미리보기입니다.

목차

I. 서론 ( 환자 소개 및 임상 문제 )

II. 병태생리

III. 간호력 (및 병력)

IV. 임상경과 기록(Progress Note)

V. 간호계획
1. 간호진단(건강문제) 및 치료 목표
2. 간호중재
3. 환자 교육 내용(권장하고 격려하여야 하는 자가간호)

참고문헌

본문내용

7. 투석관련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 교육하여야 하는 내용
① 복막 투석
- 복막염 예방 : 청결한 교환 환경이 중요하다. 깨끗하고 환기가 잘되는 일정한 장소를 정하여 교환한다. 가정에서는 방의 여유가 있다면 교환실을 따로 마련하는 것이 좋고, 학교에서는 보건실, 직장에서는 의무실을 이용하면 된다. 그러나 차 안이나 야외, 여러 사람들이 사용하는 사무실이나 화장실에서의 교환은 복막염에 걸릴 수 있어 매우 위험하다. 입과 코에 상주하는 균들이 복강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예방하고 손에 있는 균들을 최소로 해주기 위해서 교환 전 손을 씻고 마스크를 착용한다.

②혈액 투석
- 정해진 시간에 급격하게 몸 안의 수분을 빼게 되면 식은땀이 나거나 혈압이 떨어지고 다리에 쥐가 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혈액 이동 속도를 줄이면서 천천히 투석한다.
- 빈혈 : 신부전증에 의해 조혈기능이 저하되어 혈구 생성이 적을 뿐 아니라 투석 과정에서 적혈구가 파괴되어 빈혈을 악화시킬 수 있다. 빈혈 방지를 위해 수혈을 하거나 에리스로포이에틴을 주사하고 철분제제를 복용한다.
- 심혈관계 합병증 : 혈액 투석 환자의 사망 원인 중 가장 높다. 적절한 체중을 설정하여 순환 혈액량을 조절하고 고혈압을 관리한다.
- 동정맥류 폐색 : 당뇨병 환자, 노인 환자, 인공 혈관을 넣은 환자의 동정맥류는 혈전에 의해 막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 방사선적 혈전 제거 및 혈관 확장이 우선이고 빠른 시간 내에 시행해야 한다.

8. 투석관련 자가간호
① 복막 투석 : 복막 투석액은 체온 정도로 데워서 사용하고 교환 전 손을 씻고 마스크를 착용한다. 복막 투석액을 배액한 후에 투석액이 맑은지 관찰하고, 배액량은 적절한지 무게를 잰다. 보통은 주입한 양보다 100~500cc 정도 더 많은 양이 배액된다. 배액된 투석액이 혼탁한 경우에는 복막염을 의심하여야 하며, 복막 투석이실 담당 의료인에게 즉시 문의하여야 한다. 체중과 혈압을 수시로 재고 투석도관이 들어가는 출구 부위를 매일 소독한다. 통목욕은 금물이며, 흐르는 깨끗한 물로 샤워를 할 수는 있다. 샤워한 뒤에는 도관 출구를 깨끗한 수건으로 잘 닦고 말린다. 여행은 혈액투석에 비해 자유로운 편이며, 짧은 기간의 여행은 투석액을 가지고 가서 여행지에서 투석액을 교환하고, 장기간의 여행일 경우에는 여행지로 미리 투석액을 배달할 수도 있다. 혈액 투석과 달리 복막 투석은 환자가 투석 방법을 교육 받은 후 가정, 직장, 학교 등에서 스스로 치료하는 방법으로 독립성이 보장되는 반면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자율성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스스로 투석액 교환, 출구 관리, 체중 조절, 감염 예방을 위한 관리를 해야 한다.

② 혈액 투석 : 혈액 투석은 요독 물질의 제거 수준에서 보면 정상 신기능의 10~15%만을 대치할 수 있다. 따라서 투약 치료와 함께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의 조절이 필요하고 환자 자시는 물론 가족 구성원 모두의 투석 요법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또 투석 중의 합병증, 식이요법, 동정맥루의 관리, 투약 관리 등을 잘 이해해야 한다.
- 식이요법 : 혈액 투석 환자에서 투석과 투석 사이에 노페물과 수분이 쌓이는 것을 막고 투석 중 손실되는 영양소를 보충해서 체중과 혈압을 조절하며 합병증을 예방하고 건강한 투석 생활 및 사회 생활을 유지하게 한다.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며 충분한 열량을 유지하고 수분, 염분, 칼륨과 인의 섭취를 제한하고 주기적인 혈액 검사를 통해 자신에게 알맞은 식이와 영양 관리를 계획하고 실천한다.

참고 자료

KMLE 의학 검색 엔진(www.kmle.co.kr)
대한당뇨병교육간호사회(http://www.kadne.or.kr)
국제당뇨병연맹(http://www.idf.or)
킴스 온라인(http://www.kimsonline.co.kr)
성인간호학 프로토콜. 최은옥. 2013
김금순 외.『성인간호학Ⅱ』. 수문사. 2012
*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만성신부전(CKD) 케이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