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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연극 간 크로스오버 사례와 오르한 파묵의 소설 『눈』에 나타난 연극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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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02.11
최종 저작일
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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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말고사 대체 레포트로 제출,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각 장르 간 경계 허물기
a. 소설-연극 간 크로스오버 사례 : 소설의 연극化
b. 소설-연극 간 크로스오버 사례 : 소설과 연극의 접목
2. 소설『눈』에서의 연극

Ⅲ. 결론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협업(協業) 혹은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이라는 단어를 접하기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각각의 분야에서 장점을 지닌, 교차점이 없던 전문 영역들이 만나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내는 이러한 작업은 패션·전자·자동차 등 거의 모든 사업 분야에서 각광받으며 날이 갈수록 진화해가고 있다. 이러한‘장르의 넘나듦’은 본래 음악과 같은 예술로부터 시작되어 크로스오버(crossover)라는 정의와 용어를 만들어내기에 이르렀는데 현재는 대중문화 전반에 걸쳐 크나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문학작품 역시 예외는 아니다. 문학은 타 장르와의 결합이나 응용·확장에 그 어떤 영역보다도 유연하며, 이에 대해 낯섦을 느끼는 것이 오히려 더 낯설게 느껴질 정도로 우리에게 익숙하게 받아들여진 지 오래다.
오르한 파묵(Orhan Pamuk, 1952~)은 이러한 문학과 타 장르 간의 결합, 즉 경계 허물기에 어느 누구보다 적극적인 작가이다. 후에 본론에서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지만, 터키 작가로서 유일하게 2006년 노벨문학상을 받은 그는 그동안 다양한 작품에서 새로운 시도를 대담히 선보여왔으며 이는 작가로서 그만이 갖출 수 있는 독자성을 확보해내는 하나의 장치로 자리 잡았다.
이 글에서 집중적으로 다룰 그의 작품『눈 (Turkish: Kar)』(2002)은 그가‘처음이자 마지막 정치 소설’이라고 밝힌 만큼 카르스라는 작은 도시에서 일어난 소녀들의 연쇄 자살 사건과 나흘간의 쿠데타를 다루고 있다. 그러나『눈』을 수식할 때에 또한 빠져서는 아쉬운 것이 바로‘새로운 방식’으로 작품을 그려냈다는 것인데 바로 소설과 시(詩), 연극(演劇)의 접목이다.

문득 카는, 오로지 영감을 얻은 순간에만 행복해지는 진정한 시인들이 느끼는, 그 깊은 부름의 소리를 들었다. 4년만에 처음으로 머릿속에 시가 떠올랐다. 시의 존재, 분위기, 소리, 그리고 힘이 너무나 확실하게 느껴져 그의 마음은 행복으로 가득 찼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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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한 파묵, 이난아 역(2005),『눈』1,『눈』2. 서울: 민음사.
황보종우(2007),『세상의 모든 책』. 서울: 청아출판사.
클라우스 만, 오용록 역(2010),『메피스토』. 서울: 펭귄클래식코리아.
최제훈(2010).『퀴르발 남작의 성』. 서울: 문학과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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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우스트 (괴테), 위키피디아(wikipedia), 2014년 12월 2일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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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환,“킬러는 소재일 뿐, 부드러운 화두를 던진 것. -장진 감독 인터뷰”,「씨네21」, 2001년 10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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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윤경,“연극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시사회”,「연합뉴스」, 2007년 2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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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어린아이 잡아먹고 젊음 유지한 남작 이야기-『퀴르발 남작의 성』최제훈”,「채널예스」, 2010년 11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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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라,“공연 리뷰 연극 ‘위대한 유산’”,「서울신문」, 2014년 12월 10일.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41210018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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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중식,“창조적 파괴냐「멀티 문인」지적 허영이냐”,「경향신문」, 1995년 8월 22일. 27면.
최정훈,“21세기 우리 문화를 생각한다 (4) 문화계에 부는 탈장르 바람”,「경향신문」, 1999년 10월 18일, 23면.
최정훈,“21세기 우리문화를 생각한다 (6) 현장탐구-탈장르 과제·미래”,「경향신문」, 1999년 11월 1일,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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