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 마케팅, 차별화전략
- 최초 등록일
- 2014.08.16
- 최종 저작일
- 20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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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2.시장의 일반적 상황
2.1 고객 분석 (설문 내용 분석)
2.2 코카콜라의 직접적 경쟁자인 펩시와 코카콜라의 비교
3. 현재의 문화적, 기술적, 국제적 환경 분석
3.1 사회 ․ 문화적 환경 분석
3.2 기술적 환경 분석
3.3 국제적 환경 분석
4. 코카콜라 자사 분석
4.1 코카콜라의 세분 시장별 타겟팅 및 포지셔닝
5. 현재 Coke Play.com 상황과 성과 및 문제 파악
5.1 CokPLAY.com 인터넷 마케팅 개요
5.2 CokePLAY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
6. 앞으로의 마케팅 목적
7. 전략 제시
7.1 코카콜라의 CokePLAY 마케팅 SWOT 분석
7.2 향후 전략
8. 전술
8.1 음악을 이용한 마케팅
8.2 게임을 이용한 마케팅
3. 결론
9.1 음악 파일을 이용한 마케팅 이후 효과 분석
9.2 게임의 제휴를 통한 마케팅 이후 효과 분석
본문내용
1.서론
코카콜라는 갈증 해소를 위해 때로는 다양한 음식과 함께 곁들여 마시는 전 세계인들이 좋아하는 음료 중의 하나이다. 더운 여름날, 넘어갈 대 목을 탁 쏘는 시원한 코카콜라 한 잔의 맛은 거의 모든 사람이 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원하다는 느낌을 보여주는 방법, 그것은 곧 코카콜라의 광고를 만드는 방법과도 같다. 얼음 속에 꽂혀있는 코카콜라 병이나 캔을 보여주는 것, 시원한 콜라를 마시며 짜릿한 표정을 짓는 청춘남녀를 보여주는 것은 아주 상투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수많은 코카콜라의 경쟁자들도 이와 같은 광고를 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브랜드 파워와 ‘시원하다’는 느낌만으로 코카콜라를 선택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충치가 쉽게 생긴다’, ‘코카인에 중독이 된다’, ‘색소가 몸에 해롭다’ 등의 콜라가 갖고 있는 부정적인 측면이 많이 부각되었으며, 상대적으로 녹차, 비타민 음료를 비롯한 건강 음료들의 약진이 돋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코카콜라가 다른 음료들과 같은 차원, 즉 ‘시원한 음료’라는 개념에서 경쟁을 한다는 것은 스스로 자신을 한계 짓는 결과를 초래할 지 모른다.
<중 략>
아이템에 스킨을 입히는 경우는 횟수 제한이나 기간 제한을 두는 방법이 있고, 캐릭터를 치장하는 아이템에는 기간제한을 두는 방법이 있다. 기존의 카트라이더와의 제휴 마케팅을 보면, 게임회사보다는 코카콜라측의 매출이 훨씬 늘어 게임회사들이 제휴 마케팅을 섣불리 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코카콜라가 계속적으로 10대의 젊은 이미지를 광고하며, 캔 디자인에 게임 캐릭터를 넣거나 하는 방안으로 제휴안을 제시할 경우 무리없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8.2.2.3 기타 다른 게임
기존의 다른 게임은 일정한 실적이 있더라도 과감하게 포기하는 편이 좋다. 10대를 위한 문화공간 창출이라는 모토를 더욱 살리기 위해서는 10대에게 어필하는 공간이라는 포지셔닝을 확실히 해야한다. 만약 10대나 20대 혹은 그보다 연장자 층을 위한 모든 게임을 어우르려한다면, 초기에는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모두를 위한 마케팅이 될 수 있겠지만, 코크플레이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에 큰 손상을 주게 되고, 이는 다른 경쟁 업체가 10대 혹은 20대 등을 특화해서 서비스를 진행할 경우 치명적인 결과가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한국인터넷진흥원
http://5days.edunet4u.net/index.jsp
http://news.joins.com/money/200510/24/200510241838284471500053005310.html
http://cgi.chol.com/~yhookim/board/read.cgi?board=notice&y_number=43&nnew=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