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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의 선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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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8.01
최종 저작일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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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칼빈의 선교신학
1. 칼빈의 선교사상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2. 칼빈의 선교신학
(1) 성경번역과 선교
(2) 성경주석에서의 선교
(3) 기독교강요에서의 선교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오늘날의 많은 선교학자들은 기독교 선교에 대한 이론적 연구의 선구자들을 후대의 종교 개혁주의에서 찾으려는 경향이 있다. 왜냐하면 당시의 시대적 상황으로 인해 종교개혁의 주역들에게 선교적 열정이 결여되어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구스타프 바넥, 케네스 스코트, 라토넷과 같은 선교학자들이 이러한 주장을 한다. 특히, J. 앤더슨(J. Anderson)은 여러 선교 역사가들이 말하는 종교개혁자들의 사상과 활동 가운데 선교가 상대적으로 태만 시 된 이유를 몇 가지로 정리한다. 먼저 성경해석상의 오류라고 보며 마태복음 28장의 대위임명령이 사도들과 그들의 직접적인 후계자들에 의해 완전히 성취되었다는 것을 주장하며, 당대의 기독교도들은 그 대위임명령 아래 속해 있지 않다고 했다는 것이다. 둘째는, 개혁을 추진하기 위해 투쟁하는 시대적 배경으로 인해 세계선교에 대해 생각할 시간적 여유를 갖지 못했을 뿐 아니라, 카톨릭과의 대치로 인해 다른 종교의 사람들과 접촉하는데 제한되어 있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가장 중심적 요인으로서는 선교기구들의 결여를 든다.

<중 략>

이 신비적 연합에 의해서 우리는 그리스도를 소유할 뿐만 아니라, 성령께서 말씀의 은혜를 통해서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시킬 때 우리에게는 믿음이 일어나고 회개의 역사가 일어나서 성도의 성화된 삶이 시작된다.신앙은 성령의 은혜의 외적수단인 교회의 선포되는 말씀으로 우리의 지성을 조명하시고 우리의 의지를 선택과 결단과 확고부동한 신뢰에 이르게 한다. Inst., 3.2.33.
이와 같은 칼빈의 예정교리의 적극적인 사상이 오히려 선교의 힘있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세계선교의 역사에 있어 예정 교리를 믿고 따르는 개혁주의자들에게서 선교에 대한 열심이 더하다는 것은 이를 증명해준다. 우리나라에서도 다른 교단보다도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측이 가장 많은 선교사들을 파송하고 있다는 것을 이를 분명하게 보여준다.

참고 자료

Gustav Warneck, Outline of a HIstory of Protestant Mission, ed. by George Roberson, trans. by J. Mitchel and C. Macleroy, Edinburgh: Morrison & Gibbs, 1901.
J. Herbert Kane, 『기독교 선교이해』, 신서균 역, 서울: CLC, 1997. , 『세계선교역사』, 신서균, 이영주 공역, 서울: CLC, 1999.
J. M. Terry, E. Smith, J. Anderson ed., 『선교학대전』, 한국복음주의 선교신 학회 역, 서울: CLC, 2003.
J. Verkuyl, 『현대선교신학개론』, 최정만 역, 서울: CLC, 1991.
Stephen Neil, 『기독교 선교사』, 홍치모, 오만규 공역, 서울: 성광문화사, 1995.
신내리, 『칼빈주의 신학과 선교』, 서울: 성광문화사, 1987.
최정만, 『칼빈의 선교사상』, 서울: CLC, 2000.
박근일, “죤 칼빈의 선교사상에 대한 연구”, 총신대학교 선교대학원 M.A.논문(2008).
배성도, “칼빈의 목회와 선교 연구”, 총신대학교 선교대학원, M.A.논문(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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