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고소설 발달사 및 소설관
- 최초 등록일
- 2003.06.21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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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교 수업 고소설론 시간에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고소설 발달사
2. 고소설 시대의 소설관
3. 전성기 시대의 판소리
4. 허균 또는 김만중의 문학사상
5. 동양에서의 소설의 개념
본문내용
고소설은 작품의 성격이나 유형에 따라 성립의 근원 및 형성 계기가 다르기 때문에 고소설이 무엇으로부터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를 명확히 말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이러한 고소설의 형성 양상에 대해 살펴보면 고소설에 대한 보다 정확한 파악이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먼저 고소설의 씨앗 즉 그 형성 기원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고, 고소설 성립에서부터 소멸까지의 고소설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고소설 형성의 양상은 민간설화기원, 불전설화기원, 중국설화기원, 전(傳)소설의 형성, 역사적 사건 및 인물 기원, 작자에 의한 창작소설 이렇게 크게 6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첫째로 고소설이 전래의 민간설화로부터 기원한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원래의 하나의 설화, 또는 여러 설화의 결합으로 일정한 전승 과정을 거치면서 누적, 첨가되어 후대에 이르러 소설로 이루어진 고소설이 여기에 해당된다. <춘향전>이 열녀설화, 암행어사 설화, 염정설화, 관탈민녀형설화 등의 결합으로, <심청전>이 개안설화, 효녀설화, 희생설화 등의 결합으로 형성된 것을 통해 이들 작품이 민간설화기원 고소설 종류임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일렬, 「고전소설신론」, 새문社, 2001.
·조남현, 「소설원론」, 고려원, 1983.
·한국고전소설편찬위원회, 「한국고전소설론」, 새문社, 2002.
·장덕순, 「이야기 국문학사」, 새문社,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