홉스의 정치사상 리바이던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3.05.27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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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홉스의 연역
2. 리바이어던에 내포된 홉스의 정치사상
3. 리바이어던 본문 요약
1부-16개장
2부-17,18,19장
4. 결론
본문내용
1.홉스의 연혁
홉스는 옥스퍼드대학에서 스콜라철학을 배우고, 대륙에서 수학·자연과학을 연구하였으며, F.베이컨의 영향을 받아 유물적·기계론적 세계관을 세웠다. 그는 운동을 유일한 실재(實在)로 보았는데, 인간계도 자연계와 같은 원칙에 의하여 지배된다고 하였으며, 이탈리아에서 알게 된 G.갈릴레이의 물리학상의 업적을 정치학에 적용시켜 이른바 사회물리학의 선구가 되었다.
정치적으로는 스튜어트왕조를 지지하는 왕당파로 지목되어 청교도혁명 직전에 프랑스로 망명, 유물론자 R.가상디, 철학자 R.데카르트 등과 친교를 나누었다. 그 뒤 크롬웰 정권하의 런던으로 돌아와 정쟁(政爭)에 개입하지 않고, 오직 학문연구에 힘썼다. 왕정복고 후에는 J.브렘홀 등과 격렬한 논쟁을 벌였으며 그의 사상이 무신론이라 하여 금압을 당하기도 하였지만 찰스 2세의 사부(師父)가 되어 그의 비호하에 여생을 보냈다.
그는 베이컨과는 달리 귀납법이 아니라 기하학을 모델로 하는 연역법을 채용하였는데, 양자의 상즉적(相卽的) 관계에 의하여 이성(理性)의 올바른 추리인 철학이 성립된다고 생각하였다. 저서 {리바이어던}에서는 사회계약설의 입장에서 절대주의를 이론화하였다.
참고 자료
김용환[리바이어던 읽기], 리바이어던 원문-토마스 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