홉스의 국가론
- 최초 등록일
- 2003.12.05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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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홉스의 생애와 그의 사상
Ⅱ. 본론
1. 사회계약설의 전개
2. 홉스가 본 인간의 본성
3. 홉스의 국가론 -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
Ⅲ. 결론
1. 홉스의 국가론이 갖는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2. 홉스가 본 인간의 본성
홉스에 따르면 인간존재 역시 기계적으로 끊임없이 운동하는 자연물 중의 하나일 뿐이며 인간의 본질은 세계 존재의 이해 즉, 그의 이성능력에서 찾아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의 운동의 본능, 자기 보존의 본능 그리고 그것을 위한 “힘의 추구”라는 의지능력에서 찾아질 수 있다.
또한, 홉스는 “인민이란 근본적으로 사리사욕에 사로잡혀 있다”고 생각했다. ‘비록 그들이 합리적 이었다 하더라도 그들을 짓누르는 죽음의 공포로부터 쫓기고 있기 때문에 그들 자신의 운명을 통제할 수가 없으며 이와 같은 사실이 인민들로 하여금 서로 공격적인 태도를 취하게 했다는 것’이다.
L.P. 바라다트, 조정화 역, 현대정치사상, 평민사, 1995
홉스는 정신은 미세한 물체이고, 인식은 외계의 운동이 감각기관에 주는 인상에서 생기며 실재의 모사가 아니고 주관적이라 하였다. 이는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으며, 지적인 판단이나 추리는 그 표현수단으로서 언어를 필요로 하는 것이지만, 후자도 실재에 근거하는 것이 아니고 개개의 물체만이 실재하는 것이며, 추상적·보편적 개념은 기호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는 이러한 자신의 철학적 사상을 감정이나 정서에 대해서도 똑같은 원리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외적 자극에 대한 이론적 반응이 감각인 데 반하여, 실천적 반응은 쾌(快)·불쾌(不快)의 감정이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형석, 서양철학사 100장면, 가람기획, 1994
김용환, 홉스의 사회 정치철학 : [리바이어던] 읽기, 철학과 현실사, 1999
홉스 저, 한승조 역, 리바이어던, 삼성출판사, 1990
존 모로 저, 김영명, 백승현 역, 정치사상사, 을유문화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