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류(韓流)에 대해
2. 일본에서의 한류의 성장 배경과 대표적 한류스타 분석
3. 한류의 생산유발 효과
4. 한류의 과제와 해결방안에 대해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2010년 2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표한 한류지수에 따르면, 2009년도 한류지수는 전년도를 100점으로 했을 경우, 105점으로 나타나 2008년도에 비해 한류가 좋게 평가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국가별로는 일본의 한류지수가 112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대만이 109점으로 2위를 기록했다. 다음으로 중국(101점), 베트남(100점) 순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일본의 경우에는 방송한류지수가 124점으로 나타나 한류지수 1위 국가를 기록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되며, 이는 2008년도 국가별 방송콘텐츠 수출액을 살펴보았을 때, 일본이 7911만 달러로 다른 국가에 비해 높은 수치를 보이는 것과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아울러 다음달 25일까지 서울시 종로구 소격동 학고재에서는 ‘500년만의 귀향, 일본에서 돌아온 조선 그림’展이 개최되고 있어, 500년 전 일본서 이미 한류를 일으키며 오랜 여행에서 돌아온 우리 그림을 만날 기회가 생겼다. 이번 전시는 일본에 전래해 오던 작품 중에서 조선 초기부터 후기까지의 회화 30점으로 구성됐다. 중국의 유명 문인과 관련된 고사도(故事圖)와 준마(駿馬), 맹호(猛虎), 영모(翎毛)ㆍ서수(瑞獸)등의 동물화를 중심으로 대부분 한국에서 처음 공개되는 작품들이다.
바다를 사이에 둔 한국과 일본의 교류는 고대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계속됐으며, 역사적으로 한일은 한자·불교·유교·율법 등의 문화를 공유하며 함께 발전해 왔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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