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 인상주의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3.05.19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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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제 I 장
다비드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반항
1.다비드 신고전주의
2.낭만주의의 반항
제 Ⅱ장
앵그르 이후와 사실주의의 대두
1.앵그르와 그 이후의 아카데미
2.사실주의의 대두와 현실
3. 바비종 화파와 자연
제 Ⅲ 장
마네와 인상주의자들
1. 마네와 이른바 "모던" 한 화풍
2. 인상주의자들과 색의 자유
3. 쇠라와 신인상주의
제 IV 장
후기인상주의
1. 세잔느
2. 반 고흐
맺음말
인상주의 회화의 본질과 그 한계
1. 배경적 요인들
2. 본질과 그 기본원리들
3.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인상주의'라는 용어는 루이 르르와라는 한 이름없는 기자가 만들어 낸 것으로,
1874년 나다르의 사진관에서 30여명의 예술가들이 출품한 작품 전람회에 대해 "인상주의자 들의 전시회"라는 제목으로 글을 실었다.
그곳에 전시된 모네의 [인상:해돋이]에서 착상을 얻어 시각적인 인상을 보다 잘 옮겨 놓기 위해 전통적인 회화수단을 저버린 미술가들에 대한 경멸감을 표현하기 위해서였다.
당시 인상주의자 들이라고 불려진 화가들은 많은 조소와 경멸을 받아 왔으나, 3회 전람회 부터는 이 명칭을 하나의 도전으로 생각했다.
인상주의는 신인상주의에 이르기까지 10여 년에 걸쳐 수행된 프랑스 미술에 있어서의 새로운 운동이었다.
인상주의자 라고 불리 우는 화가의 목표는, 자연이건 일상이건 대상으로부터 시각적 인상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여 받아들인 그대로 그것을 캔버스 위에 옮겨놓는 고도로 민감한 기록자 이외에는 아무 것도 아니라고 생각하는 화가라야 한다는 것이다.
인상주의란 어느 한순간의 시각적 감각이 곧 시각적 실재라고 보는 태도임을 뜻하는 말이다. 이러한 점에서 인상주의의 기본정신은 일종의 사실주의라고 할 수 있다.
후기 인상주의는 인상주의와는 전혀 다른 예술이지만 인상주의의 한계를 말하고자 하는 입장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참고 자료
인상주의 연구-예전사
오병남 저
이 책 한권을 요약한것입니다.
요약하기 과제나 인상주의 자료 찾는 분들에게 유용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