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배구 학습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13.12.12
- 최종 저작일
- 2013.04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Ⅰ단원명
1. 대단원 :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
2. 중단원 : 스트레스 관리 계획 및 운동 실천
3. 소단원 : 배구
Ⅱ단원 설정의 이유
1. 학습 심리상
2. 학습 경험상
3. 사회적 요구상
Ⅲ단원 학습의 목표
가. 인지적 영역
나. 심동적 영역
다. 정의적 영역
Ⅳ 학습 지도 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
1. 학습 지도 체계표
2. 지도상의 유의점
Ⅴ학습계획(총16시간,1시간:50분)
Ⅳ. 스트레스 관리 계획 및 운동실천 (배구)
본문내용
Ⅰ단원명
1. 대단원 :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
2. 중단원 : 스트레스 관리 계획 및 운동 실천
3. 소단원 : 배구
Ⅱ단원 설정의 이유
1. 학습 심리상
체육수업을 생각하면 땀 흘리며 운동하고 있는 남학생들의 모습이 눈에 떠오른다. 하지만 최근의 학교를 살펴보면 운동장이 텅 비어있는 모습을 보이는 학교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로인해 책상 앞에만 앉아있던 아이들이 움직임에 대한 욕구 불충족, 보통 인문계 학교의 경우 교사의 관심이 성적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성적이 좋지 않고 그 동안 체육시간에 운동기능이 뛰어난 점을 바탕으로 관심을 받아온 아이들은 관심을 받을 방법이 없어 관심을 끄려는 행동이 학교폭력으로 변질되는 경우가 생기고 그로인한 부적응 학생들이 나오게 된 것이다.
그러한 상황을 바탕으로 체육수업이 학교폭력의 대안 중 하나로 재조명 되면서 다시금 주목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스포츠 활동
을 통해 학생들의 움직임 욕구를 해소하고 스포츠 상황에서 존재하는 각각의 역할을 학생 개개인이 체험해 봄으로써 그 역할에 대한 책임감을 가질 수 있게 되어 책임의식을 심어주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수업을 계획 하게 되었다.
<중 략>
- 언더핸드와 오버핸드 패스를 이용한 응용게임을 해볼건데 저번에 4인 1개조로 조원을 다 짰었죠?
- 라인 안으로 들어오면 득점 아웃되면 상대팀 득점
- 반드시 언더핸드와 오버핸드를 한번씩 해서 총 두 번의 터치 후에 세 번째 터치에 상대진영으로 넘겨야 함
- 같은 사람이 두 번 터치하는 것은 안 됨.
- 서브는 어택라인에서 언더핸드로 상대팀 진영으로 던져줌
- 너무 낮게보내거나 네트플레이로 바로 떨어뜨려서 얻는 점수는 무효
- 게임은 단판 10점까지로 함
- 총 8개 조이기 때문에 전 시간에 가위바위보로 게임순서를 정함
- 먼저 경기를 하는 조는 선수역할
- 교사가 지정해준 조는 심판역할
교사의 설명에 주의 깊게 경청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