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경험에 대한 성찰 혹은 자료조사를 통해, 교육현장 혹은 문화물들에서 ‘여성’을 다루는 방식이 어떠했는지 기술하고, 그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3.11.30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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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자신의 경험에 대한 성찰
Ⅲ. 맺으며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우리나라에서 남아선호사상은 고려시대 이후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조선시대에 이르러 유교의 확산과 함께 강화되었으며, 특히 조선시대 후기에 와서 직계가족제도가 강화됨에 따라 더욱 성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 산업화·서구화의 진전으로 전통적으로 중시되어 왔던 가계 전승의 의미가 약화됨에 따라 남아선호사상도 빠른 속도로 약화되고 있는 추세지만 여전히 없어지지는 않고 있다.
현대 인구 학자들은 남아선호사상이 출산력이나 출생성비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고 있다. 인구 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아선호사상은 출산력의 고저와는 관련이 적다. 여자 아이를 먼저 가진 경우에는 남자 아이를 갖기 위해 출생아수를 늘이는 경향이 있지만, 거꾸로 남자 아이를 일찍 가진 경우에는 더 이상 출산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남아선호사상이 반드시 다출산(多出産)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남아선호사상은 출생성비에는 큰 영향을 미친다. 한 때 우리나라에서는 남아선호사상이 소자녀관(小子女觀) 및 성감별 등의 의료기술과 결합되면서 출생성비를 상승시켰다. 그 결과 1990년대 초반에는 우리나라의 출생성비가 115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상승하였다. 자연스러운 출생성비가 105 수준임을 감안할 때 우리나라의 당시 출생성비는 왜곡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출생성비의 상승은 전통적인 가족 가치가 강하게 남아 있는 대구를 비롯한 영남지역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한국민족문화대백과,한국학중앙연구원)
저자는 여기서 저자의 살아온 경험에 비추어 저자의 견해를 피력하고자 한다.
Ⅱ. 자신의 경험에 대한 성찰
저자는 다섯 딸 중 둘째로 태어났다. 아들을 너무나 원하셨던 할머니 덕분에 아들을 낳기 위해 본인의 의지보다는 시어머니의 시집살이에 못 이겨 딸을 다섯 낳으신 저자의 부모님을 생각해 보면 남아선호사상이 조선시대의 일만이 아닌 것 같다. 넉넉한 형편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저자의 아버지가 외동아들이라서 대를 이어야 한다는 이유로 결국 아이를 다섯이나 낳으셨지만 아들은 낳지 못하셨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