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화와 드라마의 예를 들어 대중문화에 들어있는 현대음악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겠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영화로 본 현대음악
가. 셔터 아일랜드
1) 영화 줄거리
2) 영화 설명과 영화 음악
나. 영화 삽입곡
1) 구스타프 말러(Gustav Mahler. 1860-1911. 오스트리아)의 피아노와 현을 위한 사중주, A 단조. (QUARTET FOR PIANO AND STRINGS IN A MINOR)
*영화 속에서 이 곡의 의미와 느낌
*구스타프 말러 와 피아노 사중주의 작곡
*음악 사용의 오류
2) 크시슈토프 펜데레츠키(Krzysztof Penderecki. 1933. 폴란드)의
교향곡 3번(SYMPHONY NO. 3: PASSACAGLIA - ALLEGRO MODERATO)
3) 죄르지 리게티(György Ligeti. 1923. 루마니아)의 론타노(Lontano)
4) 백 남준(Nam June Paik. 1932–2006. 서울)의
존 케이지에게 바치는 경의(HOMMAGE Á JOHN CAGE)
5)존 케이지(John Cage. 1912–1992. LA)의 ‘MUSIC FOR MARCEL DUCHAMP’ (악몽 장면)
2.드라마로 본 현대음악
가. ‘베토벤 바이러스’의 명장면
1) 존 케이지
2) <4분 33초>
Ⅲ.결론
-향후 현대음악의 새로운, 바람직한 방향
Ⅳ.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영화 , 드라마, CF등 대중문화에서 가장 중요하고 빠질 수 없는 요소가 바로 음악이다. 무미건조한 화면에 음악이라는 소스를 뿌리면 색다른 맛을 낼 수 있는 요리가 완성된다. 같은 화면이더라고 다른 분위기의 음악을 삽입하면 관객은 다른 정서를 느끼게 된다.
영화 음악은 영상으로만 전달하기 모호한 것을 음악으로 암시해 줄 수 있고, 앞으로 일어날 사건을 암시해 줄 수 도 있다. 등장인물과 관련한 영화음악의 기능에는 인물의 심리, 내면세계를 표현하는 기능과 특정인물을 상징하는 기능이 있다.
작곡가이자 이론가인 아론 코플란드는 영화 음악의 기능으로 시공간적 배경을 확인시키는 기능, 인물의 내부 심리, 상황의 숨겨진 의미를 창출하는 기능, 순수한 배경음악으로서의 기능, 영화에 연속성을 부여하는 기능, 영화의 감성적 토대를 구축하는 기능이 있다고 했다.
<중 략>
존 케이지는 1950년대부터 1992년 세상을 떠날 때가지 줄곧 숱한 화제를 뿌리고 다니며 20세기 후반 음악의 흐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케이지의 수많은 실험음악의 근저에 공통적으로 깊게 깔려있는 기본적 사고는 ‘음악의 무 목적성’이다. 음악은 소리일 뿐이며, 작곡가는 소리를 재배하려는 욕심을 가져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마을을 비우고 소리를 소리 그 자체로 놓아두는 완전한 평정상태의 음악을 추구했던 케이지의 철학은 그가 1940년대 후반 몰입했던 선불교의 영향으로 보인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그를 음악가라기보다는 철학가로 생각하고 있으나, 어쨌든 20세기 후반의 서양 고전음악사에 케이지만큼 전위의 첨단을 걸으면서 동료 작곡가들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또 음악에 대한 기본적 발상에 커다란 전환의 계기를 제공한 인물은 없을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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