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시대 및 문화의 개괄적 설명
- 최초 등록일
- 2013.05.21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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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바로크의 의미와 어원
2. 바로크 시대의 성격
본문내용
1600--1750의 기간은 변화와 모험의 시대였다. 아메리카 대륙의 정복은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고 구대륙의 돈궤들을 채웠다. 중산계급들은 귀족사회에 대한 투쟁으로 부(富)와 권력을 거둬들였다. 제국들은 세계 지배를 두고 서로 충돌했다. 극심한 가난과 허황된 사치, 당당한 이상주의와 잔혹한 압제-이와 같은 모순을 배경으로 화려하고 빛나는 바로크 예술이 펼쳐졌다. 그것은 동작과 개념이 대담하고, 박력이 있고, 장식적이며, 기념비적인 예술이었다
고전적 성격의 르네상스로부터 바로크로의 변천은 미켈란젤로(Buonarroti Michelangelo, 1475-1564)에 의해 예시되었다. 몹시 거친 그의 인물들과, 버둥거리며 비틀린 그들의 동체(胴體)는 극적인 것을 사랑한 바로크의 취향을 반영하고 있다. 같은 식으로 티치아노, 틴토레토, 베로네제 등의 베네치아파 화가들은 새 시대의 힘찬 정신을 포착했다. 꽉 들어찬 그들의 화폭은 색채와 움직임으로 타오르고 있다. 그들은 대립되는 집단간의 긴장을 기뻐한다. 그들은 대각선을 극화(劇化)한다.
바로크는 전제 군주제의 시대였다. 전 유럽의 군주들은 베르사이유의 광휘를 그들의 본보기로 삼았다. `짐은 국가이다!` 라는 루이 14세의 말은 모든 예술과 문화가 지배자의 숭배를 위해 봉사하던 생활방식을 요약하고 있다.
크고 작은 궁정들은 각각 오페라단, 성당합창대, 관현악단을 포함하는 화려한 음악 직제를 가지고 있었다. 귀족사회에서 애호된 여흥이던 바로크 오페라는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거리가 먼 고상한 정념(情念)을 목표로 하였다. 그것은 고대의 신들과 영웅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했고, 귀빈석에 앉은 귀족들과 그들의 정신(廷臣)들은 그 이야기 속에서 실제보다 돋보이는 자신들의 모습을 보았다.
바로크는 또한 이성의 시대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