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의 미국 문학 검토
- 최초 등록일
- 2013.05.21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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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914~45년
2. 연극에 나타난 실험정신
3. 시의 발전
4. 소설의 발전
5. 사회비판문학
6. 헤밍웨이포크너 스타인벡
7. 서정적 소설가
8. 문학 비평
본문내용
이 시기에 이루어진 문학적 형식은 매우 다양했으며, 희곡시소설 등에서 근본적인 수법의 변혁을 시도하려는 작가들이 많았다.
2. 연극에 나타난 실험정신
19세기에는 연극이 주요한 문학 장르는 아니었으나 종전의 상업무대에 반기를 든 새 연극만큼 실험적인 문학형식도 없었다. 20세기초에 유럽을 찾은 미국인들은 유럽 연극이 활발한 데 놀랐다. 그들은 귀국하자마자 상업적인 틀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소극장운동에 의한 연극실험에 착수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많은 연출가배우극작가 등이 생겨났고, 소극장 그룹 가운데 몇 개는 상업극단으로 성공하기도 했다. 예컨대 1915년에 창설된 ` 워싱턴 스퀘어 극단`은 1919년에 시어터 길드가 되었다. 거기서부터 실험적이고 진지하고 그러면서 원숙한 희곡이 생겨났다.
< 중 략 >
현대소설의 흥미로운 전개의 하나는 시, 곧 서정성과 상징적인 의미를 심화확대해가는 경향이다. 헤밍웨이스타인벡포크너 모두 다양한 방식으로 이러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서정성이 돋보이는 것은 윌라 캐더의 〈나의 안토니아 My Antonia〉(1918)〈대주교에게 죽음이 찾아오다 Death Comes for the Archbishop〉(1927)이다. 캐서린 앤 포터는 형이상파 시인풍의 문체를 즐겨 썼다. 〈꽃피는 박태기나무 Flowering Judas〉(1930)〈창백한 말, 창백한 기수 Pale Horse, Pale Rider〉(1939) 등에서는 의식의 흐름 기법을 사용해 복잡하고 미묘한 상징성을 보여준다. 또 한 사람의 주요한 서정소설가 토머스 울프는 〈천사여 고향을 보라 Look Homeward, Angel〉(1929)〈시간과 강에 관하여 Of Time and the River〉(1935)〈거미줄과 바위 The Web and the Rock〉(1939)〈그대 다시는 고향에 못가리 You Can`t Go Home Again〉(1940)라는 대하소설에서 그 자신의 생활을 서정적으로 기록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