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반데로에-바르셀로나 파빌리온
- 최초 등록일
- 2013.05.11
- 최종 저작일
- 2012.07
- 26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미스 반데 로에 (Mies van der Rohe)
바르셀로나 파빌리온 (Barcelona Pavilion)1929
미스는 유리와 철의 미를 창시한 근대건축의 거장 으로, 그가 설계한 건축물들을 통해 현대 도시의 이미지를 창조해내는데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받고 있다.
단순한 형태, 시각적 조화, 비례, 흐르는 공간 (flowing space), 유니버설 공간(universal space), 수직적 수평적 확장성 등은, 그의 작품에 대한 여러 사람의 표현들이다.
과거양식을 모방하는 것을 거부했으며, 대신 사용 재료의 특성을 명료하게 전달해주는 기술적 수단을 추구 했다. 그는 구축의 엄격한 표현을 선호하여 모든 장식을 거부 했다.
미스 반 데 로에의 건축철학 - 건축미
- 벽돌이라는 단순한 진리를 응시하는 것
- 한가지 재료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어 여러 가지 전통적 재료로 나아가는 이성적 훈련이다.
- 현대의 특징적 재료 철, 콘크리트, 유리의 성질을 이해하는 것
- 현대가 요구하는 것을 이해하는 것
(규율, 질서, 명징함, 진리) "규율" _ 미스의 삶과 일의 표어
‘LESS IS MORE` (적은 것이 많은 것보다 우월하다)
형태구성에서 장식적 요소가 없는 미니멀한 형태의 강조
건축가의 보편성의 개념은 최고의 자유를 의미함
단순화된 건축은 건축가와 건축주 사이의 의견 차이가 완전히 없어진 상태라고 생각함.
<중 략>
바르셀로나 파빌리온 (Barcelona Pavilion)1929
첫째, 미스 작품의 대표적 특성 중 하나는 `단순미`로 표현 할 수 있는데 재료뿐 아니라 공간속에서 간결하고 명쾌한 단순미가 드러난다. 그의 뛰어난 비례감과 재료에 대한 높은 식견은 이러한 단순미를 배가시켰고 이러한 작업들을 통해 그는 순수한 건축형태를 추구하였다.
둘째, `시간적 변화를 수용하는 공간계획‘은 급속히 변화하는 현대 사회의 다양한 요구에 대해 공간의 형태뿐 아니라 기능에까지 융통성을 부여하므로서 시간적 변화를 수용하고 있다. 그러한 대표적 건물로는 1929년 바르셀로나 파빌리언과 1930년 브르노(Brno)에 건설된 투겐타트 주택 등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