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반데로에-바르셀로나_파빌리온
- 최초 등록일
- 2012.09.28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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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스반데로에/바르셀로나 파빌리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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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886 3. 27 독일의 아헨에서 석공의 자식으로 태어남
1926 ~1932 독일공작연맹 부회장을 맡음
1929 바르셀로나 국제박람회 독일전시관
1930 츄우겐트하트 주택
1930 8월 바우하우스의 교장을 맡음
1938 미국으로 이주
1946 –51 판스워스 주택
1957-60 시그램빌딩
1954-64 시카고 연방센터
1966-67 IBM빌딩
신고전주의
- 슁켈(Karl F Schinkel)로부터 신고전주의 건축의 영향
- 신고전주의 건축은 18세기에서 19세기에 걸쳐 왕성했던 이상적이고 영원한 추상과 완벽성을 추구
- 슁켈의 고대박물관은 미스의 건축적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
- 골조구조의 원리를 발전시키는데 착상의 원천
- 미스의 유명한 코너 디테일, 건물의 주요본체를 높은 기단 위에 올려놓는 수법
- 형태, 비례, 스케일의 의미 추구
구조적 합리주의
- 구조의 절대적인 합리성과 경제성을 보여주며 그로 인해 건축미 생성
- 고딕적인 재료와 구조에 대해 정직한 표현
- 구조와 재료측면에서 영향을 받음
<중 략>
2개의 U자형 피규어를 연결하는 3개의 수평적인 패널이 존재한다.
1.트라버틴패널-Montjuic 공원을 향하게 하여 앞에 벤치가 있다.
2.푸른대리석-입구로 유입,3m10cm 건축물의 높이산정을 가능하게 한다.
3.금색 오닉스 수평적공간이 원심력으로 확장되는 구성.돌아나가는 공간의 확장
외부-안밖공간-내부의 세단계로
공간을 나눈다는 것을 전제로
외곽을 한정하는 벽면과 내부 볼륨
사이엔 밖이면서 동시에 안인 공간
‘안밖공간’이 만들어진다.
내부의 벽면은 하나의 직사각형
의 면으로서 공간속에서 독립해
있기 때문에 벽면이 내부의 또다른
‘안’을 둘러싸는 경우는 드물다.
밖-안팎-안-독립벽면
미스의 안밖공간에는 인물상이
놓이는데 초기엔 동선을 유도하는
‘실용적인’역할을 했으나 후에는
그 역할에서 벗어남
인물상은 오히려 안밖공간의
점유자로서 내부공간의 인간에
대응하고 있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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