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의 숲
- 최초 등록일
- 2002.12.14
- 최종 저작일
- 2002.1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작품 분석 ; 『노르웨이의 숲』/ 무라카미 하루키
1. 작가 소개 ; 무라카미 하루키(村上春樹)
2. 작품의 줄거리
3. 작품 배경
4. 작품의 특징
① 모든 사물과 자기와의 사이에 적당한 거리를 둘 것
② 기억하고 싶지 않은 일들
③ 획일성의 거부
④ 존재감을 확인시켜주는 동기
⑤ 가벼움과 무거움의 이질적인 조화
5. 『노르웨이의 숲』을 관통하는 하루키의 작품 세계
Ⅲ. 일본소설의 유입과 그 영향
Ⅳ.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90년대 이후 일시적 유행으로 생각되었던 하루키 열풍은 오히려 무라카미 류, 요시모토 바나나, 시마다 마사히코 등으로 이어지면서 한국 독자층을 확보해가고 있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90년대 이후 우리의 문학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 네임으로 군림하고 있으며, 그의 소설에 대한 일부 독자층의 열광은 유래가 없을 정도이다. 특히 그의 87년작 『노르웨이의 숲』은 우리나라에 『상실의 시대』란 이름으로 번역되어 1000만부 이상이 팔렸고, 지금까지도 꾸준히 읽혀지는 스테디셀러가 되었다.
이렇듯 하루키를 필두로한 일본작가들의 대거 등장은 우리 문단에 적지않은 영향을 끼쳤다. 박일문, 이인화 등의 많은 젊은 작가들이 하루키를 표절했다는 의심을 받았고, 여러 비평가들 사이에서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그렇다면 하루키의 작품세계가 갖는 특징은 과연 무엇일까? 도대체 어떠한 점이 우리의 감성을 자극하고, 그렇게 대중적 사랑을 받게 되었는지 『노르웨이의 숲』을 통해 살펴보고, 우리 문학계에 끼친 영향을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 자료
『상실의 시대』/ 무라카미 하루키 (유유정 옮김)/ 문학사상사/ 1993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 무라카미 하루키 (김춘미 옮김)/ 모음사/ 1991
『태엽 감는 새』/ 무라카미 하루키 (윤성원 옮김)/ 문학사상사/ 1997
「오르페우스의 귀환」/ 남진우/ 문학동네/ 1997년 여름
「'베끼기'의 세 가지 층위」/ 장정일/ 문학정신/ 1992년 7, 8월호
「'심약한' 지식인에 어울리는 파멸」/ 이성욱/ 한길문학/ 1992년 여름
「시뮬레이션 미학, 또는 조립문학의 문제와 전망」/ 도정일/ 문학사상/ 19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