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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3.26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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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공연문화의 대상
Ⅲ. 공연문화의 장소
Ⅳ. 공연문화의 현황
Ⅴ. 공연문화의 문제점
1. 공연을 할 수 있는 공연장이 너무 부족하다
2. 과중한 기존 세금을 줄여야 하다
3. 기업과 자치단체 등의 스폰서가 절실하다
4. 전문적이고 능력 있는 기획자 양성소가 절실하다
Ⅵ. 공연문화의 활성화방안
1. 공연관람 연령층의 확대
2. 제작비의 효율적 관리
3. 전용공연장의 설립
4. 무대예술인 자격증 제도와 예술경영 자격증 제도의 재검토와 보완
5. 비주류 공연에의 지원
본문내용
Ⅰ. 개요
산업 영역과 달리 공공 영역에서는 디지털 콘텐츠의 기록 가치에 초점을 두고, 국민의 세금을 비산업화한 예술 생산물과 문화 원형의 자료 수집에 사용해야 한다. 디지털화한 DB를 통해 시민들에게 폭넓게 자유로운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순수 예술 분야의 문화콘텐츠 생산자들이 더 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것에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순수 예술과 달리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경우는, 시민들이 대중 미디어의 다양한 정보에 접촉할 수 있기 때문에 문화 생산자들의 충원이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대중 문화 분야의 인력이 인구수에서 우세를 보이고 예비 전문가들의 충원이 용이한 것은, 시장 논리도 작용하지만 미디어를 통한 접근도가 높고 친숙해지기 때문이다. 이는 예술 산업 부분이 면밀히 벤치마킹해야 할 부분이다.
공연 예술과 음악 분야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이벤트 형태로서 기록으로 잘 남지 않는 문제점이다. 둘째, 음반 형태와 공연 형태의 분리, 그리고 음반이 공연 상품을 단순히 기록하는 수준에 머물러온 문제점이다. 따라서 문화 산업 영역에서는 적극적이고 통합적 ‘아트 마케팅’이 요구된다. 판권 이벤트, 엔터테인먼트 산업화 등 개발의 여지가 많기 때문이다.
한편 공연과 음악 분야는 다음과 같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복합 장르화(종합 예술적 경향)를 나타난다.
기본적으로 콘텐츠의 양이 많다. 방송물의 녹화처럼 멀티소스(multi source)의 형태로 기록할 수 있으며, 또 디지털 시대에는 그런 기술을 개발해야만 한다.
멀티 미디어화하는 경향이 있다.
전통적인 공연과 음반 제작 분야는 현재 뉴미디어의 수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원소스멀티유즈(one source multi-use)가 지배적인 산업 전략이다. 소프트웨어의 인근영역 확장개발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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