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예악론] 공자의 예악론
- 최초 등록일
- 2002.12.11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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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 어 가 기
Ⅱ 본 론
1.예악의 나라
2.화해와 악의 정신
3.예술가
4.시, 악, 무
5.시학
6.문 학
7.음 악
본문내용
공자의 예악론을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자를 알아보는 것이 차례일 듯 싶다. 그럼 과연 공자는 누구인가? 공자는 은(殷)왕족의 혈통을 이어 춘추시대 말기에 태어났다. 아버지의 성은 숙량(叔梁), 이름은 흘(紇)이며 어머니는 안씨(顔氏) 집안으로, 이름은 징재(徵在)이다. 아버지는 제(齊)나라와의 싸움에서 군공(軍功)을 세운 부장(部將)이었으나, 공자가 3세 때 별세하여 빈곤 속에서 자랐다. 그러나 그는 “吾十有五而志于學 三十而立”이라고 스스로 말했듯이 공부에 힘썼다. 노나라의 창시자로 주왕조(周王朝) 건국의 공신이기도 했던 주공(周公)을 흠모하여 그 전통적 문화습득에 노력했으며, 수양을 쌓아 점차 유명해졌다. 처음에는 말단 관리였으나, 50세가 지나서 노나라의 정공(定公)에게 중용(重用)되어, 정치가로서의 탁월한 수완을 발휘하였다. 그의 계획은 노나라의 실력자인 3중신의 세력을 눌러 공실(公室)의 권력을 회복하고, 주공의 정신을 살린 질서있는 문화국가를 건설하려는 것이었다. 그의 계획이 드러나 BC 497년, 56세 때 실각하고 그 후 14년간 문하생들을 데리고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면서, 유세(遊說)를 계속하며 이상실현을 꾀하였으나, BC 484년, 69세 때 그 불가능함을 깨닫고 고향에 돌아가 제자들의 교육에 전념하였다. 이 무렵 아들 이(鯉)와, 고제자(高弟子) 안회(顔回) 및 자로(子路)가 잇달아 죽는 불행을 겪었고, 74세로 자공(子貢) ·증삼(曾參) 등 뛰어난 제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타계하였다.
참고 자료
1. 공자학설의 현대적의미 장기균 앵설출판사
2. 공자 피에르도딘 한길사
3. 중국고대윤리학 주백곤 이론과 실천
4. 공자의 철학 채인후 예문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