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전기후기 불상
- 최초 등록일
- 2012.12.11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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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 전기의 불상양식에 대한 분류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석불의 정의
Ⅲ. 고려시대 불상의 특징
Ⅳ. 관촉사 석조보살입상
Ⅴ. 보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
Ⅵ.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불상이란 말은 본래 부처님의 참모습을 모방, 모사한 것이라는 뜻에서 부처님의 형상을 그림이나 조각으로 나타낸 것을 일컫는 말이다
고려시대에는 불교가 국교로 자리잡으면서 많은 수의 불상이 제작되었으며 전기와 후기의 양식적 차이가 보인다.
본 발표에서는 불상의 정의와 고려시대 전기와 후기의 대표적인 불상을 통해 시기별 불상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불상의 정의
부처의 형상을 표현한 상으로 나무ㆍ돌ㆍ쇠ㆍ흙을 이용하여 만든 부처의 소상(塑像)이나 화상(?像)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그러나 보통 불상을 포함하여 보살상, 신장상, 조사상 등 불교에 나타나는 모든 존상을 통틀어 말한다.
<중 략>
커다란 얼굴에 큼직한 이목구비와 두터운 입술이 특징으로 고려 전기 충남지방을 중심으로 유행한 추상적 양식을 대표한다.
크고 뭉툭한 손에는 연화가지를 들었고 불상의 대의처럼 양어깨를 가린 천의를 입었는데 커다란 U자형 옷주름을 선각으로 표현하였다.
보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은 정교성과 화려함을 두루 갖춘 보관쓰고 있으며 이국적이면서도 우아한 귀족풍의 얼굴모습이 특징으로
단정하고 엄숙하면서도 안정된 신체비례와 간결하지만 탄력 넘치는 옷주름의 표현, 불신 전반에 걸쳐 정교하게 장엄된 영락 장식 등이 특징으로 고려 후기의 불상양식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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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