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국립박물관 답사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2.12.08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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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광주국립박물관을 다녀온 답사 레포트입니다.
고려시대 와 조선시대 불교문화를 중점으로 사찰에 관해 비교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답사동기
2. 고려시대불교문화
3. 고려시대 불교문화의 유적
4. 조선시대 불교문화
5. 조선시대 불교문화의 유적
6. 마치며
본문내용
1. 탐방동기 및 주제선정동기
남도문화탐방 이라는 교양수업을 듣게 되면서 많은 것들을 보고, 듣고, 배우는 것 같습니다. ‘남도’라는 말은 우리고장을 뜻하고, 인근의 고장을 뜻하는 말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24을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면서 미처 가보지 못하고 보지 못했던 역사가 살아숨쉬는 여러 유적들과 문화재들에 대해 관심을 갖지 못했던 저에게는 이번 수업이 유익하고 미처 알지 못했던 것들에 대해 관심을 갖는 중요한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 시절, 소풍을 제외하고는 광주국립박물관 이라는 곳을 찾아가 보지 못하였습니다. 지난 주말, 광주국립박물관을 찾아갔을 때, 무언가 낯이 익은 듯한 느낌을 받았고 초등학교 시절 소풍을 왔던 기억을 떠올리며 향수에 젖었던 계기도 되었던 듯 합니다. 제가 국립박물관을 찾은 토요일 아침 9시에는 저를 비롯해 네명 남짓한 시민들만이 관람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곳에 있던 안내자 분께 많은 설명을 들었으며 남도 문화전시실 뿐 아니라 중국문화의 유적과 문화재에 관해 전시되있는 곳도 탐방해보았습니다. 그중에서저는 2층에 위치한 중~근세문화실에 관해 심도 있게 관람을 하였고 기억에 가장남고 레포트를 작성하기 비교적 용이한 주제라 생각하여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중 략>
2-2 조선시대 불교문화
조선은 성리학에 바탕을 둔 유교국가로 불교가 상대적으로 위축되었다. 태종 1407년 불교 정비작업으로 광주 전남의 사찰중에 7개 종파, 17개 사찰이 왕실의 명목과 고을의 안녕을 비는 자복사로 지정되었다. 세종 1424년 불교의 통합에 따라 전라도 선종은 구례 화엄사를 수사찰하고, 교종은 창평의 서봉사를 수사찰로 지정하였다.
세조는 영암 출신인 수미왕사로 하여금 도갑사를 중창케 하고 약사여래상을 안치하였다. 1457년에는 화순 쌍봉사를 원당으로 삼고 5결의 토지를 지급하고 조세를 면제하기도 하였다. 1550년에는 인종의 비인 공의왕대비가 인종의 명복을 빌기 위해 이자실로 하여금 관세음보살삼십이응탱을 그리게 하여 도갑사에 봉안하였다.
임진왜란 1582년 에는 전라좌수영이 있던 여수의 흥국사를 비롯하여 내륙 경략의 거점인 순천의 송광사와 구례 화엄사 등을 중심으로 의승병이 일어나 왜군을 물리쳤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