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의 근대기점론 요약정리
- 최초 등록일
- 2012.12.01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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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근대문학의 기점론에대해
간단하고 중요부분 포인트만 요약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근대의 개념-
근대의 개념(국민주의, 자본주의)
1.내재적 관점 - 문학의 내용을 중심 - ‘이념과 관념’보다 ‘감각과 개성이 강조’되는 문학적 형식에서 근대성을 인식.
2.외재적 관점 - ①신분 제도의 혼란 ②경제 구조의 변화 ③실사구시의 성립 ④인간평등자각
3.복합적 관점- ①자유로운 산문 형식 ②서구적 장르 ③시민 정신의 내용 ④사회경제의 발달 등이 있음.
-근대 기점에 관한 다양한 논의들
1. 갑오경장설
1894년 갑오경장 기점을 근대 기점으로 설정한 예는 안확의 《조선문학사》(1922)에서 비롯. 그것은 임화가 조선일보에 연재한 <개설 신문학사>(1939), 백철의 《신문학사조사》(1955).
임화, 백철 - 1876년 개국 - “ 조선으로선 근대의 시작”으로 삼고, “이 시대의 문예부흥적 의미가 특히 갑오개혁 같은 형식과 내용에 전형적으로 표현” 갑오경장 이후 서양 근대문학을 수용한 것에 초점을 맞춤.
한계 - 과거와의 단절적 인식으로 불연속성을 초래하였음은 물론 타율적으로 한국 근대문학사를 인식.
<중 략>
3. 1860년 동학 창건 기점론과 1876년 개항기 기점론
이 기점론이 시작된 것은 영?정조 소급론이 등장한 이후부터였다. 다소 절충적인 방편임.
황패강 - 1.최제우의 동학가사 창작 유포 2.최창업의 천주교 가사 3.신채효에 의한 판소리 사설의 정리 4.방각본 국문소설의 본격적인 유행
한계 - 근대성을 주체적으로 파악. 하지만, 갑오경장기점론을 부정하는 것 이외에 영?정조 소급론에서 보여준 방법론적 차원을 뛰어 넘지 못하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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