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합리적 선택과 게임이론
- 최초 등록일
- 2012.11.22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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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TEAM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게임모형을 적용시킨 사례입니다
논리적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목차
1 나의 경험
2 합리적 선택의 인간모형 가정
3 Team Project 의 게임모형
4 정리 및 추가사항
본문내용
<1> 나의 경험
대학생이 되면서 가장 많이 겪게 되는 상황은 대부분 수업과 관련된 것이다. 그 중 과거 학창시절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Team Project를 수행해야 한다는 점이었다.
나름 4학년이 될 때까지의 대학생활을 뒤돌아보면, Team Project 에서는 늘 무임승차(Free Rider)가 발생했다. 물론 여러 명이 함께 하는 Project일 때, 몇 몇은 적극적으로 협조하기도 했지만, 반드시 1~2명쯤은 Free Riding 하는 경우가 발생하곤 했던 기억이 난다.
왜 개개인의 과제나 시험은 나무랄 데 없이 훌륭하게 해내고, 그럴만한 능력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되는 나의 대학교우들 조차도 Free Rider가 되는 상황이 거의 언제나 발생하는 걸까?
이 부분에 대해 2주차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논의 해보고자 한다.
<2> 합리적 선택의 인간모형 가정
기본적인 합리적 선택의 가정들을 그대로 사용하고자 한다.
인간이란 ‘목적 지향적인 합리적인 행위자’ 이며, 여기서 합리적이라는 것은 ‘개인에게 일정 수준 제한된 정보 하에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을 다함’을 의미한다.
주의 깊게 살펴 볼 추가적인 가정은 다음이다.
A. 개인의 목적함수(또는 효용함수)는 각자의 가치부여에 따라 상이하게 달라질 수 있다.
이 가정의 변동에 따라 다음에서 논의할 게임 모형이 과연 어떻게 달라질 수 있을지 살펴보고자 한다.
<3> Team Project 의 게임모형
1. 개인의 목적함수가 노력 대비 높은 학점(점수/노력)을 얻는 것이거나,
(이 수치가 높을수록 다른 곳에 투자할 시간과 노력이 증가한다고 고려함)
과제의 수준이 두 사람이 다 노력해야만 달성 가능한 것은 아닐 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