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프로그램에 관한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12.11.18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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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logo 프로그램에 관한 리포트
목차
(1) 로고란?
(2) 로고의 특징
(3) 수학교육적 장점
(4) 사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로고란?
"Logo is the name for a philosophy of education and a continually evolving family of programming languages that aid in its realization."
- Harold Abelson
Apple Logo, 1982
Logo는 교육학자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는 언어이며 아동들이 컴퓨터 사용을 배우는 한 수단으로서 널리 알려진 언어이다. 매사츄세츠공대(MIT)의 인공지능 실험실에서 Seymour Papert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 개발되었다. Logo는 다른 언어의 이름처럼 합성어 또는 약어가 아니고 "단어(word)"또는 "사고(thought)"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다. 이 언어는 자신의 전 생애를 아동들이 어떻게 학습하는가의 연구에 바친 Jean Piaget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Logo의 설계자인 Seymour Papert는 Piaget와 5년을 같이 연구한 후에 MIT로 돌아와 컴퓨터가 아동의 학습방법 및 내용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가에 대한 연구를 착수하였다. Babbie는 Logo의 교육학적 철학을 다음의 셋으로 요약하고 있다.
<중 략>
로고는 이러한 오류수정의 활동을 용이하게 하는 교육환경을 제시하고 있다.
로고와 같은 프로그래밍 환경에서는 학생들의 사고가 프로그램이라는 형태로 저장되고 그 프로그램에 따라 거북이 움직이게 되는데, 학생들은 거북의 움직임을 통해 학생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다.
또한,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의 오류수정 활동은 수학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기회로 활용될 수 있다. 오류는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일어나고 그 오류를 제거하기 위해 반드시 프로그램에 수정을 해야 하므로, 학생 자신의 수학적 사고와 그것을 절차적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다시 한 번 반성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결국, 이는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다시 한 번 반성해 봄으로써 더 높은 사고 수준으로의 발달을 모색하는 반영적 추상화 활동에 기여하고 수학적 사고력을 향상시킨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신동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