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를 이용한 기하학습
- 최초 등록일
- 2010.12.19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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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LOGO를 이용한 기하학습
목차
1. LOGO의 특징
2. LOGO에 있어서의 기하수준
3. LOGO와 초등 기하교육
① 각
② 다각형 그리기
③ 회전이동과 평행이동, 합동의 의미
④ 확대와 닮음, 5,6 학년 지도내용
4. LOGO와 중등 기하교육 (프랙탈)
본문내용
LOGO를 통한 기하 교육
☏ LOGO라는 이름은 ‘word’와 ‘thought’를 의미의 Logos라는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LOGO가 인간의 언어 및 사고와 관련된 것임을 암시한다. Seymour Papert가 아동의 학습을 위해 고안한 LOGO는 학생들이 거북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조직화된 체계적인 사고, 문제해결, 의사결정 등의 인지기술을 발달시키며, 수학화를 가능하게 하여 수학 학습을 촉진시키는 수학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1. LOGO의 특징
첫째, LOGO는 학생들의 행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다. LOGO의 특징은 친근하며, 대화적이고 아동의 사고를 그대로 반영한다는 것이다. LOGO는 본질적으로 신체 동조적인 언어이기 때문에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부터 쉽게 도입할 수 있다. 거북 그래픽 환경에서 거북이와 학습자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한 수학학습을 유도한다. 이러한 점에서 LOGO는 학생에게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다. LOGO명령어를 따르는 거북이의 움직임은 사고수준에서 학생들의 행동과 쉽게 일치된다.
둘째, LOGO는 절차적 언어이다. 작성된 프로그램을 하나의 절차로 만들어놓고 이를 기본명령어와 똑같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절차 안에서 그 절차를 구성하는 명령어로 쓰여 새로운 모양을 만드는데 이용할 수 있다. 아동들이 구조화된 프로그래밍을 작성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절차를 사용하는 특성 때문이다.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일렬로 된 긴 프로그래밍을 짜기 보다 과제를 기능 단위로 나누어 프로그래밍한 다음 이를 모두 결합하는 것이 더 쉽다.
참고 자료
http://edunet4u.snu.ac.kr/
http://web.edunet4u.net/~javamath/